LTE 데이터가 부족할 때 SKT 사용자라면 할 수 있는 것들은?
3G 때와 달리 LTE로 넘어오면서 속도가 엄청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네트워크 속도가 빨라진 만큼 데이터 소모량 역시 많아지게 됐습니다. 속도가 빨라지면서 더 많은 인터넷 페이지를 볼 수 있고 더 고화질의 용량이 큰 영상을 볼 수 있게 되면서 데이터 소모량이 많아졌습니다.
LTE 요금제는 3G 요금제와 달리 기본 요금이 더 비싼 만큼 선뜻 넘칠 만큼의 데이터 용량을 제공하는 요금제로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상황에서 SKT 사용자라면 할 수 있는 것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데이터 리필하기
리필이라는 단어는 잘 아실 듯합니다. SKT에서는 데이터도 리필 받을 수 있습니다. 2년이상 SKT를 사용한 고객에 한해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소진 시 월 1회에 한해 기본 데이터의 100%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필 쿠폰으로 제공이 되며 가입 년 수에 따라 이 쿠폰이 차등으로 제공됩니다.
예를 들면 LTE 62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기본 제공데이터는 5GB입니다. 다 소진을 한 후 데이터 리필 하기를 사용하면 100%인 5GB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매달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구요. 가입 후 2년이 된 사용자는 4개월간의 데이터 리필하기 쿠폰을 제공하며 3년은 5개월, 4년 이상 경과 시 6개월간 혜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데이터 리필 뿐만 아니라 음성 리필로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음성은 기본 제공량의 20% 제공) 따라서 데이터 리필하기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는 음성 기본 제공량 또는 데이터 기본 제공량이 모두 존재하는 요금제여야 합니다. 사실 거의 대부분의 요금제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단, 데이터 전국민 무한 요금제의 경우 데이터 리필은 불가능하며 오직 음성 리필만 됩니다.
참고자료(T월드 제공)
데이터/음성 리필 모두 가능한 요금제 : 3G/LTE T끼리 요금제, 무료음성Ⅱ, 올인원 34/44(커플, 특수 포함), 올인원소리사랑34, 올인원손사랑34, LTE 요금제(커플, 특수 포함), 실버스마트15, LTE골든에이지15/34, 올인원팅, LTE팅, 3G/LTE전국민 무한, 3G/LTE 맞춤형 요금제
음성 리필만 가능한 요금제 (음성 기본 제공량만 존재하는 요금제) : 복지150(+)요금, 복지210(+)요금, 무료문자, 무료음성, 소리사랑 요금제, 손사랑요금제, 올인원 54/64/79/94(커플/특수 포함), 특수통신요금제 (기본 음성 제공량이 있는 경우), 넘버원요금제, 뉴실버요금제, 팅 스마트, 팅 프리존, 팅 주니어 표준+, 팅 PLUS
데이터 리필만 가능한 요금제 (데이터 기본제공량만 존재하는 요금제) : 태블릿 요금제, LTE 데이터전용, LTE 모뎀, LTE 태블릿, LTE Data 함께쓰기 (Basic 제외), T login
신청 방법은 온라인 T world, 모바일 T world, 지점, 대리점, 114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리필 쿠폰은 가족간에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단, T끼리 온가족 할인, T가족혜택 프로그램, TB온가족무료, TB 온가족 프리 가입고객만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 하세요.
T끼리 데이터 선물하기 / T끼리 데이터 선물 조르기
LTE 데이터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가족, 친구, 연인에게(모두 SKT 이동전화 고객에 한함) 데이터를 선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선물을 해줄 수도 있구요.
온라인 T world나 모바일 T world를 통해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는데요. 우선 없을 경우 지인에게 조르기를 신청합니다. 받고 싶은 데이터 용량과 선물 받았으면 하는 대상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조르기가 신청됩니다. 조르기 신청이 완료되면 당사자에게 SMS로 해당 내용이 발송됩니다.
신청도 아무에게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잔여 데이터가 500MB 이상이어야 하며 당월 데이터 선물한 횟수가 2회 초과하지 않은 고객에게만 조르기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선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선물하기 위해서는 내 데이터가 기존 500MB 이상 있어야 하며 기본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50%까지만 선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8세 이하 청소년은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월 2회, 최대 2GB까지 선물이 가능하며 1회에 최소 100MB, 최대 1GB까지 선물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연세가 있으신 부모님의 경우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시는데 전 LTE 전국민 무한85를 신청해서 매달 어머니께 2GB를 선물하고 있습니다. 전 무제한이니까 말이죠. 굳이 어머니 요금제를 높여서 내는 것보다는 더 효율적이라 판단됩니다.
만약 저처럼 이 데이터 선물하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T끼리 데이터 자동선물 신청을 이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데이터를 선물 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선물을 받을 사람의 정보 즉,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매월 1일 자동으로 설정한 데이터 만큼을 선물 할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T끼리 온가족할인/T 가족혜택 프로그램/TB끼리 온가족무료/TB끼리 온가족프리 가입 고객 중 결합되어 있는 가족에게만 데이터 자동선물 신청이 가능합니다.
T데이터 쿠폰 구매
선물 조를 사람도 리필 쿠폰을 선물해줄 사람도 없다면 T데이터 쿠폰을 구입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 선불 데이터 쿠폰입니다. 100MB의 경우 2천원, 500MB의 경우 1만원, 5GB의 경우 3만3천원 등을 내면 선물 데이터 쿠폰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입한 쿠폰을 등록하면 추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은 T월드 홈페이지, T 데이터 쿠폰 관련 모바일 웹페이지, T 데이터 쿠폰 어플에서 가능합니다. 등록한 데이터는 이월이 가능하며 최대 1년 내에 모두 사용하면 됩니다. 해외 로밍 데이터로 사용은 불가하면 오직 국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데이터 요금제 선택
데이터를 사용하는 패턴을 알고 이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데이터 기근 현상을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SKT에서 최근 데이터 사용 패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를 선보였는데요.
우선 그 첫번째로 ‘출퇴근 시간대 데이터 통화 무제한 요금제’가 있습니다. 월 9,000원을 내면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출퇴근 시간대에 데이터를 기본 2GB까지 제공하며 2GB를 소진하면 400kbps로 속도가 제어됩니다.
이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대는 출근 07시~09시, 퇴근 18시~20시입니다. 일단, 데이터 신호가 시작된 시간이 출퇴근 시간대에 포함되는 여부를 기준으로, 혜택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면 06시 50분에 다운로드를 시작하여 07 시 05분에 완료한 경우 출퇴근 요금제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 19시 50분에 다운로드를 시작하여 20시 05분에 완료한 경우는 혜택이 적용 됩니다. 데이터 사용 시작이 아침에는 7시 저녁에는 18시부터 사용해야 적용이 가능합니다.
전 10시 출근이라 이 요금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간대가 딱 정해져 있어서 이 시간대를 벗어나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을 듯 합니다. 더욱이 야근 없는 직장인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네요. 이 부분은 사용자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변경했으면 합니다.
두번째는 심야데이터 반값 할인 요금제입니다. 이 서비스는 이용은 무료이며 심야시간인 01시 ~ 07시에 기본 제공 데이터 이용 시에 소진율 50% 할인이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LTE 전국민 69 가입 후, 심야 시간대 1GB 사용하면 0.5GB (50% 할인 적용) 만 소진됩니다.
되도록 야밤에 데이터를 이용하면 같은 값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는 T끼리 요금제, LTE 요금제 (커플, 특수), LTE 골든에이지, LTE 손사랑, LTE 소리사랑, LTE 맞춤형, T끼리 맞춤형, 올인원34/44(커플,특수), 올인원 손사랑, 올인원 소리사랑, 맞춤형 요금제, LTE팅(12월 시행), 올인원팅(12월 시행)입니다.
눝면된다 눝, 눝데이터
잘 아시겠지만 눝 어플을 이용해서 게임을 즐기면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지난 2014년 1월부터 시즌 2를 맞이했는데요. 미니게임 3종으로 플레이를 하면 게임 결과에 따라 눝 포인트를 제공하는 눝질, 퀘스트를 달성하면 포인트를 제공하는 눝퀘, 이벤트 참여가 가능한 눝딜 등 3가지 메인 메뉴로 눝 포인트를 모아서 데이터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인 눝은 1눝당 1MB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단, 월 최대 1GB까지 전환이 가능하니 정말 데이터 선물 받을 곳도 없고 더 이상 짜낼 곳도 없다면 눝질을 열심히 해서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지금까지 SKT 사용자라면 그리고 지금 당장 쓸 데이터가 없는 분들이라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봤습니다. 뭐 추가적으로 현재 ‘찾아가자 T월드’라는 이벤트를 SKT에서 열고 있는데요. T월드 매장에 방문만 해도 데이터 300MB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가까운 T월드에 가셔서 300MB 꼭 받으세요. 단, 이 이벤트는 5월25일까지입니다.
사실 LTE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면 가장 속도 편합니다. 하지만 막상 지나온 달의 데이터 사용량을 보면 적게 쓴 날도 혹은 많이 쓴 날도 있기에 무조건 지금 보다 비싼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기도 애매합니다. 따라서 내가 사용하는 데이터 패턴을 잘 파악해서 위에 나열한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통신 요금을 아끼고, 또, 넉넉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