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브킹덤 N200 내비게이션 사용후기. 차원이 다른 지도 맵을 만날 수 있는 나브킹덤 N200
이전 글 보러가기 : 나브킹덤 N200 내비게이션 추천. 길치를 위한 필수 내비게이션 나브킹덤 N200!
리얼3D맵의 진수를 맛보다!
참고로 차 시동을 걸로 약 OO초가 되면 부팅이 완료됩니다. 지도 데이터 양이 방대함에도 불구하고 부팅 속도가 빠른 것은 지난 편에 다뤘지만 하드웨어 성능과 최적화가 상당히 잘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지도 화면을 보면 크게 색다를 것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면 그 퀄리티의 깊이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나브킹덤 N200 뿐만 아니라 요즘 네비게이션을 보면 맵들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주변 건물을 디테일하게 3D로 표현해주는 것은 물론 도로 상황을 정말 실제와 동일하게 표시해주고 도로 표지판(방면간판), 신호등 등 시설물들까지 그대로 맵상에서 보여주는 일이 이제는 일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나브킹덤 N200은 여기서 한단계 더 발전했습니다. 더 이상 발전할 것이 없다고 느껴졌던 지도맵의 퀄리티가 한층 더 세밀해졌습니다. 현재 쓰고 있는 아틀란맵을 처음 봤을 때도 지도 퀄리티가 좋아졌다라고 느꼈는데 나브킹덤 N200에서는 더 자세하고 더 디테일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심지어 건물이나 다리 밑 그림자나 라이팅 효과가 적용되어 조금 더 진짜 같은 느낌을 제공해줍니다.
<용인IC 통과 후>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위 이미지를 보시면 실제 사진과 나브킹덤 N200 지도맵이 거의 유사하게 표현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비닐하우스까지 지도에 표시됩니다. 도로 주변 건물이나 도로 형태, 터널, 톨게이트 등 스타크래프트 1과 스타크래프트2의 퀄리티 차이를 보는 듯 정말 디테일하게 표현했습니다.
톨게이트와 터널을 통과할 때 이미지입니다. 디테일 하죠? 특히 도로마다 있는 방면간판까지도 그대로 지도상에 표시됩니다. 참고로 여타 다른 맵들과 달리 이 방면간판이 단순히 배경화면 수준이 아니라 방면 간판을 통해 어디로 진출입을 해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이 부분은 차후 다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주변 건물들 역시 랜드마크가 되는 건물의 경우 실제와 유사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목적지 근처에 다다랐을 때 주변 건물들을 통해 최종 목적지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디테일한 건물들의 정보는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디테일 하다 보니 오히려 처음에는 조금 복잡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익숙해지면 다른 내비게인션 맵이 휑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3D가 아닌 드라이브 모드나 3D등 다양한 뷰 모드를 제공하기에 자기에 맞게 원하는 모드로 설정하면 됩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건 나브킹덤 N200은 고도까지 표시가 됩니다. 지도 데이터 상에 실측 고도값이 포함되어 있어 현재 내가 있는 위치의 고도값을 알려줍니다. 좌측 상단을 보시면 나침반과 함께 고도값이 표시됩니다. 또, 이를 통해 경사 값도 알려줍니다. 현재 오르막 또는 내리막 경사가 어떻게 되는지 수치상으로 표현해줍니다. 현재 내가 있는 곳의 경사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글쎄요. 이게 실제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가 현재 있는 곳의 고도가 얼마 정도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매년 내장산 부근 시산에 사시는 외할머니댁에 가는데 산길을 따라 한참을 올라가야 도착합니다. 나브킹덤 N200이 있다면 고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겠네요.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변화하는 나브킹덤 N200
우선 그 첫 번째로 고정, 회전, 3D맵, 드라이브, 듀얼모드 등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길 안내 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듀얼 모드를 설정하면 좌/우측 각 화면 별로 사용자가 원하는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하단을 통해 축척을 직접 선택 지도를 줌인/줌아웃하여 입맛에 맞게 볼 수 있습니다. 축척은 자신에게 맞는 길 안내를 받기 위해 반드시 설정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상당히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앞선 도로 상황을 보고 싶다면 축척을 낮게 설정하면 됩니다.
두 번째로 교차로나 톨게이트 등 다소 복잡한 곳에서는 자동으로 2D로 전환되는 ‘교차로 모드’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를 보여주면 오히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더욱이 많은 정보를 표시해야 하는 복잡한 곳의 경우에는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기에 ‘교차로 모드’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2D로 전환되어 필요한 정보만을 표시해줍니다.
또, 빌딩이 많은 지역의 경우 빌딩 이미지 때문에 너무 복잡하다 할 경우 빌딩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투명도를 조절해서 가려진 도로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번째로 통합턴리스트입니다. 이 화면이 길 안내 시 보여주는 메인 화면입니다. 디테일한 지도와 함께 하단에는 남은 거리, 도착예정 시간,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한 길안내를 위해 꼭 필요한 통합 턴 리스트가 우측면에 보입니다.
이 통합턴리스트는 기본 화면과 미니 턴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는 기본 화면, 아래는 미니 턴 안내 화면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수치와 아이콘으로만 표시하는 미니턴과 디테일한 정보를 최대한 노출하는 기본 화면 중 사용자가 원하는 화면을 직접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이 턴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 역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진출입 IC, 분기점, 휴게소, 톨게이트, 일반 교차로, 카메라 등 원하는 것만 선택해서 턴 화면에 노출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나브킹덤 N200을 길 안내를 위한 거의 모든 정보를 담았습니다. 그리고 이 정보를 사용할지 말지는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입맛이 모두 다르기에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정보를 담아놨습니다. 어찌 보면 너무 세심해서 굳이 이런걸 넣을 필요가 있나 하는 것들도 있지만 처음부터 지원하지 않는 것과 지원하지만 이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더 많은 사용자들의 입맛을 맞추기 위한 제조사의 배려라 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고 빠른 목적지 검색
상호, 명칭, 주소, 전화번호 그 어떤 것이든 아는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또한 인텔리전트 스펠러 기능을 지원하여 목적지 검색 시 목적지를 입력하면 기본 데이터를 통해 다음 글자로 예상되는 글자를 키보드 상에서 표시해줍니다. 물론 자음만 입력해도 되고 최근 검색한 검색어는 자동완성 기능도 제공합니다.
간편하고 빠른 목적지 검색은 내비게이션을 사용함에 있어 필수있습니다. 사용자가 네비게이션을 사용함에 있어 빠르다 느리다를 판단하는 경우가 바로 부팅, 검색 그리고 길을 잘못 들었을 때 경로 재 탐색 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부팅과 검색 속도에 있어 사용자가 답답하고 느낄 일은 없을 듯 합니다.
튼실한 기본기를 갖춘 나브킹덤 N200
너무 좋은 말만 늘어놓은 것 같은데 앞서 언급했듯 너무 디테일해서 오히려 복잡하다는 느낌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에 다소 번거로울 수 있다라는 단점은 있겠지만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문제는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쓰면 쓸수록 끝없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나브킹덤 N200입니다. 사실 글 3개 정도로 마무리 하려 했는데 아직도 할 이야기가 정말 많습니다. 거치형 내비게이션을 찾는 분들이라면 남은 리뷰도 기대해주세요. 절대 후회하진 않으실 듯 합니다.
이 글은 나브킹덤으로부터 포스팅비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