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행사리뷰

잔잔한 감동의 온라인 광고 사례 현대자동차그룹 소셜로그 우리 사는 이야기 '황혼육아'

잔잔한 감동의 온라인 광고 사례 현대자동차그룹 소셜로그 우리 사는 이야기 '황혼육아'


얼마 전 영상 한편을 보게 됐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그룹에서 만든 소셜로그 영상인데요. 영상의 주제는 바로 황혼육아 입니다. 황혼육아라는 단어만 보고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요. 이제 16개월 된 딸아이를 키우는 맞벌이 부모로 괜히 모를 뜨끔함에 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영상 내용은 간단합니다. 할머니 그리고 할아버지가 어떤 행동을 할 때마다 숫자가 영상에 나타납니다. 공통적으로 어떤걸 드는 행위를 하는데요.




화분을 들면 X 3, 냉장고를 엎고 나르면 X 5, 쌀 가마니를 들면 X 7, 역기를 들면 X 10, 스쿠터를 들면 X 15, 어떤걸 들어 올리는 영상마다 곱하기와 숫자가 표시됩니다. 




영상을 보면서 과연 이게 뭘까 하고 궁금해했는데 알고 보니 할머니, 할아버지가 아이를 들고, 안고, 엎고, 목마를 태우는 등의 행동을 할 때마다 아이 체중의 3배에서 최대 15배까지 무릎, 허리 등에 부담이 간다는 것을 표현한 것 이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아이를 맡기는 맞벌이 부부는 71.7%에 달한다는 문구와 함께 "나를 키우셨고 내 아이의 부모님까지 키우시는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것은 어떨까요?", "다가갑시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라고 짧은 나레이션이 흘러나옵니다.




이 영상을 보고나니 확 와닿았습니다. 사실 저희 부부도 맞벌이로 바로 옆집에 사시는 장모님께 아이를 맡기는 경우가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처제도 근처에 살아서 아이를 맡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영상을 보니 10번 할 꺼 1~2번으로 줄여야겠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부모가 키우면 좋겠지만 현실이 받쳐주질 않으니 마음처럼 되질 않네요.




저희 딸아이가 키도 크고 무게도 또래에 비해 많이 나가서 남자인 제가 안아도 버거운데 장모님은 얼마나 힘드실까 하는 생각이 확~ 들면서 너무너무 죄송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물론 월 용돈을 겸해 적지만 성의를 표시하고는 있는데 돈 몇 푼 준다고 별 생각 없이 아이를 부탁했던 모습들이 많이 부끄러워졌습니다.


오늘 퇴근하면서 장모님이 좋아하시는 롤케익이라도 하나 사서 들어가봐야겠습니다. 




제목에 적긴 했지만 당장 이 영상만을 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만든 영상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그저 영상 중간 현대 자동차 한대가 지나갈 뿐입니다. 기업의 색을 쏙 빼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 그리고 그 주제를 잔잔하게 잘 표현한 영상이 아닐까 합니다. 이 영상은 현대 자동차 그룹 온라인 캠페인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영상으로 '우리 사는 이야기 소셜로그 그 두번째 황혼육아'를 주제로 만들어졌습니다. 




참고로 첫 번째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빈말 1위 41.7%를 기록한 밥 한번 먹자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피대리(피녹효-피노키오)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밥 한번 먹자고 말하지만 결국 거짓말이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밥 한번 먹자고 할 때마다 피노키오처럼 코가 길어지네요. 이 영상은 이렇게 마무리 합니다. "밥 한번 같이 먹기 힘든 현실이지만 사람과 사람의 거리가 멀어지지 않도록" "다가갑시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라고 말합니다.




일상의 이야기이기에 어쩌면 더 와 닿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일주일한 한 두번씩 밥 한번 먹자고 하고 한 달에 몇 번씩 장모님께 아이를 봐달라고 부탁하고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 더더욱 공감이 되는 영상인 듯 합니다. 재미있네요. 감사의 인사든,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이어가든 이를 위한 것은 소통입니다. 그리고 자동차는 그러한 소통을 가능케 해주는 하나의 역할이 되어주고 말이죠. 영상을 만든 현대 자동차와는 관계를 굳이 끼워 맞추자면 항상 옆에 있는 자동차는 사람과 사람의 거리가 멀어지지 않도록 다리가 되어주며 부모님께 감사인사를 드리러 한 걸음에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라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한번 영상을 보세요! 잔잔한 감동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SKT도 그렇고 현대자동차도 이런 온라인광고 혹은 온라인 마케팅은 참 잘하는 듯 합니다. 


앞으로도 이 소셜로그 우리 사는 이야기에 대한 영상을 쭉 이어진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또 어떤 것을 주제로 이야기할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참고로 현재 새로운 영상이 공개될 때마다 이와 관련한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셜로그 그 두번째 이야기인 황혼육아 영상을 보고 '부모님에 대한 감사편지를 500자 이하 댓글로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부모님께 정성이 담긴 손 편지와 홍삼 절편 선물 세트를 총 100명에게 발송해준다고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해주셨네요. 이 이벤트는 현대자동차 그룹 블로그는 물론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카카오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블로그 이벤트링크 : http://blog.hyundai.co.kr/Event/STORY_STY/Social-Log-Super-Grandma-Thanks-Event.blg#.VE9eL_msU3I


위 링크를 통해 참여하시면 됩니다. 선뜻 말로 하기 힘든 분들이라면 이 이벤트를 통해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꼭 참여해보세요.

 

이 글은 현대자동차 그룹을 통해 포스팅 비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