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갤럭시S6의 새로운 기능 혹은 숨겨진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갤럭시S6의 새로운 기능 혹은 숨겨진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갤럭시S6에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물론 정말 유용하지만 다양한 기능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정말 잘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6의 새로운 기능과 숨겨진 기능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갤럭시S6 테마 서비스


이미 많은 분들이 아는 갤럭시S6의 새로운 기능일텐데요. 기존에는 테마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런처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6는 테마 서비스를 기본 제공하여 간단하게 터치 몇번으로 배경화면은 물론 아이콘, 설정, 앱 화면구성까지 모두 원하는 테마로 변경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몇개 테마를 살펴보면 한참 핫한 어벤져스 테마와 레고 테마, BMW i8, 빈센트 반고흐,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인기 웹툰인 마음의 소리 등 정말 다양한 테마가 무료 혹은 유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유료가 있기는 하지만 왠만한 것들은 거의 무료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배경화면 정도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해당 테마에 맞게 앱 아이콘이나 설정화면, 노티바등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변경됩니다.(물론 써드파티 앱 들의 경우는 변경되지 않고 기본 탑재된 앱들만 변경됩니다.)




테마 변경이 그간 쉽지 않았는데 정말 수십가지의 테마를 마음대로 더구나 쉽게 변경할 수 있게된 것은 갤럭시S6의 큰 변화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홈화면을 길게 누르면 위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 테마 아이콘을 선택하면 기본 테마 및 다운 받은 테마가 보이며 우측 상단에 있는 테마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테마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설정 > 테마를 통해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지문인식


갤럭시S6에도 기존 갤럭시S5와 갤럭시노트4처럼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었는데요. 그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스와이프 방식에서 갤럭시S6는 에어리어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스와이프는 손가락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는 방식이었는데 반해 에어리어 방식으로 손가락을 지문인식 센서가 위치해있는 홈버튼에 가져다대면 인식되는 방식입니다.




에어리어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확실히 인식율이 높아지고 사용성도 편리해졌습니다. 화면이 꺼져있든 켜져있든 홈버튼에 손가락을 가져가면 지문이 인식되어 잠금화면이 풀립니다. 패턴을 그리거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면서도 보안 기능은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문인식이 지원되는 웹 사이트의 경우 로그인을 비밀번호와 ID를 입력하지 않고 지문으로 로그인 할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기본 웹브라우저에서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모든 사이트가 아닌 일부 사이트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옥션, G마켓, g메일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했고 네이버와 다음, 11번가에서는 사용이 안됐습니다. 참고하세요.




이외에도 갤럭시앱스나 삼성 기본 앱들을 사용할 때 필요한 삼성계정 역시 직접 계정을 입력할 필요없이 지문만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스마트 매니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앱입니다. 기본 탑재된 앱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인식이 많은 것이 사실인데요. 이 스마트 매니저는 갤럭시S6를 조금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 저장공간, RAM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으며 여기에 디바이스 보호를 위한 디바이스 검사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로 디바이스 검사는 클린마스터와 협약을 맺고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배터리는 배터리 소모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절전모드와 초절전모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공간은 현재 사용중인 공간과 사용가능한 공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저장된 파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한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캐시파일, 잔여파일, 광고성 파일 등 불필요한 파일을 한번에 삭제하여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삭제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저장공간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RAM 역시 마찬가지로 현재 어느정도 RAM을 사용하고 있고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얼만큼의 RAM을 차지하고 있는지 등을 손쉽게 확인 할수 있습니다. 물론 모두 종료를 눌러 불필요하게 차지하고 있는 RAM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바이스 보호는 디바이스내 보안 위협이 있는 것들을 검사하고 문제가 발견되었을 경우 해결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기능들은 하나의 앱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갤럭시S6 스마트락(Smart Lock)


갤럭시노트4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기능인데요. 많은 분들이 모르셔서 정리해봤습니다. 보안을 이유로 패턴, 비밀번호, 지문인식 등을 활용해 화면을 잠그는 기능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보안을 위해 잠금화면은 꼭 필요하지만 집이나 사무실 등 보안 기능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아무래도 매번 잠금화면을 풀어주는 상황이 꽤 불편합니다.


이 경우 스마트락(Smart Lock) 기능을 사용하면 내가 설정한 장소 또는 갤럭시S6와 연결된 신뢰할 수 있는 기기 등 상황에 따라 잠금화면을 자동으로 풀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집이나 회사에서 잠금화면이 필요 없을 경우 집, 회사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장소에 있을 때 드래그 만으로 잠금화면을 풀수 있습니다. 즉, 다른 곳에서는 패턴, 지문인식 등 설정한 잠금 방식이 적용되지만 집이나 회사에 가면 자동으로 설정이 변경됩니다.




또는 블루투스나 NFC 등으로 갤럭시S6와 다른 기기를 연결했을 경우 역시 잠금화면이 드래그 만으로 풀립니다. 예를들어 제 차가 올란도 인데요. 올란도 블루투스(GMusicConnect)를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선택하면 차와 블루투스로 연결시 더이상 잠금화면이 걸리지 않습니다. 부득이한 상황에서는 지문, 패턴 등 잠금 해제를 하느라 위험할 일은 줄어들지 않을까 합니다.




이외에도 신뢰할 수 있는 음성으로 잠금화면을 자동으로 푸는 기능이나 신체 활동을 감지해서 기기를 지니고 있는 동안에는 잠금해제 상태로 유지되는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갤럭시S6 > 잠금화면 및 보안 > 보안잠금 상세설정 > Smart Lock 을 실행해서 각 원하는 기능에 정보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정말 편리해진 갤럭시S6의 새로운 기능 혹은 숨겨진 기능


하드웨어 스펙이 좋고 디자인이 이쁜것도 중요하겠지만 막상 1~2년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특성상 사용자의 편의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위에 소개한 갤럭시S6의 새로운 기능 또는 숨겨진 기능은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개선되고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몰랐던 분들도 계실듯 한데요. 꼭 이용해보세요. 정말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