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S, 아이폰6S+가 보여준 3D 터치야 말로 혁신이다!
애플 아이폰6S와 아이폰6S+가 공개됐습니다. 얼마 전 작성한 루머 내용 그대로 출시가 되서 좀 심심한 발표가 되기도 했는데요. 그럼에도 지난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 때와 달리 확실히 혁신이라고 할 만한 애플 다운 제품을 내놓았다라는 생각입니다.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 3D 터치
3D터치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기술적인 내용은 위 영상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한번 보세요. 단번에 어떤 기능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초 맥북과 애플워치에 내장된 포스터치와 햅틱피드백을 적용한 기술을 아이폰6S 시리즈에도 탑재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이번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에는 3D 터치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3D터치는 쉽게 말해 기존 손가락으로 터치하던 방식에서 누르는 압력의 정도를 감지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터치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더 폭넓게 확장한 입력 방식입니다. 단순히 이 내용만으로는 감이 안올 수 있는데요. 기존에는 짧게 누르는 터치와 길게 누르는 터치 2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애플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는 여기에 누르는 터치 기능을 조금 더 세분화했습니다. 즉, 누르는 압력에 따라 기능을 다원화 시킨거죠.
예를 들어 이메일을 확인할 때 그냥 터치하면 해당 이메일이 실행되어 이메일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3D터치의 경우 Peek과 Pop이라 기능으로 세분화 해서 한 번 살짝 누르고 있으며 Peek을 통해 이메일 내용을 미리 보기 식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 메일을 자세히 보고 싶다할 경우 조금 더 깊게 눌러주면 Pop을 통해 이메일이 열리게 됩니다.
물론 기존처럼 다이렉트로 그냥 눌러서 이메일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왜 굳이라는 말을 할 수 있지만 이는 단순한 예시 일뿐 이 기능이 더 다양하게 접목될 경우 무척 편리해질 수 있습니다.
추가 예를 들면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온 웹사이트 주소나 지도 주소가 있을 경우 이 주소를 누르고 있으면 Peek을 통해 해당 웹사이트 또는 지도 정보를 미리보기 식으로 보여줍니다. 만약 여기서 그냥 터치를 멈추면 다시 이메일이나 문자 상태로 돌아가며 그대로 조금 더 누르면 Pop으로 웹사이트나 지도로 연결됩니다.
사진을 볼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갤러리에서 여러 개 썸네일 형태로 있는 많은 사진들 중 보고 싶을 걸 누르고 있으면 Peek으로 더 큰 화면으로 미리 보기로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손가락을 때면 다시 사진들이 나열된 갤러리 창으로 돌아갑니다. 만약 계속 누르고 있으면 해당 사진이 실행됩니다.
또한, 홈 화면에 있는 앱 아이콘을 살짝 누르고 있으면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모아 놓은 단축 메뉴들을 보여줍니다. 마치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과 같은 용도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건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우선적으로 나열 된다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화나 음악을 들을 때 빨리가기 버튼을 누를 경우에도 누르고 있으면 몇초 단위 더 누르면 더 빠르게 넘어가는 등의 활용도 가능할 듯 합니다.
이러한 3D터치는 그 압력의 차이 즉, 누르는 차이를 사용자가 익숙해져야 하는 초기 진입 장벽이 있기는 한데요. 각 단계마다 진동을 통해 알려주는 햅틱 피드백이 있어서 몇번 사용해보면 쉽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사용자가 인식하기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실 사용 영상이나 탭틱을 보면 쉽게 사용할 듯 합니다. 더욱이 이런 변화는 소비자가 어느 정도 학습을 해줄만한 변화가 아닐까 합니다.
마우스를 떠올려보세요!
3D 터치 기능을 혁신이라 말하는 것도 참 진부하긴 한데요. 당초 마우스를 떠올려보면 우리의 PC 환경이 버튼 하나의 추가로 얼마나 편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당초 마우스는 버튼이 하나였습니다. 여기에 우측 버튼이 추가되면서 우리는 입력장치로의 마우스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여기에 뒤로가기 버튼이 추가된 마우스는 더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구요.
마우스 이외 마우스를 보조해 주는 다른 입력장치를 필요로 한것이 아니라 마우스라는 하나의 입력 장치에 버튼을 추가함으로써 편리해졌습니다. 3D 터치 역시 터치 이외의 입력장치를 추가한 것이 아니라 터치라는 입력방식에 압력인식이라는 기능을 통해 조금 더 세분화 함으로써 더욱 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라는 점이 제가 아이폰6S와 아이폰6S+에 기대를 하게 되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 롱터치 하는 것보다 세분화 할 수 있어서 피드백이 훨씬 빨라질 거라 생각도 들구요. 여기에 3D 터치를 지원하는 써드파티 앱들이 나올 경우 그 효용성은 더욱 높아질 듯 합니다.
물론 써봐야 알겠지만 단순히 기능 소개만을 보는 것과 실제 사용하는 것과의 차이는 꽤 크지 않을까 합니다.
3D터치의 우려는?
다만, 걱정이 되는 점은 배터리 용량이 오히려 줄어든 상황에서 햅틱 피드백까지 추가된 지금, 배터리 사용 시간이 얼마나 오래갈 지 걱정이 되기는 합니다. 아이폰6의 경우 1,810mAh인데 아이폰6S 배터리의 경우 1,715mAh입니다. 또, 아이폰6+는 2,910mAh인데 아이폰6S+는 2,750mAh입니다. 두께도 늘어나고 무게도 늘어났는데 배터리를 더 줄어든 것을 보니 3D 터치가 차지하는 영역이 상당히 많은 듯 합니다.
여기에 A9 프로세서와 RAM 2GB(아직 정확하게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된 것 이외에 카메라가 동일한 센서에 해상도만 높였다라는 점, 무게(아이폰6S 143g, 아이폰6S+ 192g)가 많이 나가는 점 등은 3D터치와는 별개로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가 가진 단점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폰6S와 아이폰6S+ 새로운 기능을 소개한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