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만 최대 20시간? X500의 진짜 성능을 파헤쳐 보자!
앞서 X500의 특징을 정리해봤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그 특징들이 실제 얼마 만큼의 성능을 보여주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전 글을 보시려면 위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4,500mAh 대용량 배터리
X500의 가장 큰 장점은 4,500mA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오랜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라는 점입니다. LG전자 기준 동영상 최대 20시간, 연속통화 최대 18시간, 대기 약 33.7일 정도의 긴 사용시간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직접 테스트해봐야겠죠? 정말 이 배터리가 얼마만큼의 성능을 보여줄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00% 충전된 상태에서 밝기 최대, Wi-Fi 연결로 설정한 후 유튜브 720P 영상을 재생해봤습니다. 물론 자동재생으로 연관된 영상이 계속 재생되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재생한 지 약 1시간 15분이 지난 후 살펴보니 3% 정도 배터리가 감소되었습니다. 다시 약 2시간이 흐른 후 남은 배터리 소모량을 보니 18%가 감소해 82%가 남았습니다. 이 정도 소모량이라면 밤을 꼬박 보내야할 것 같아서 한시간만 더 측정했습니다.
정확하게 4시간 지난 후 26%가 감소, 74%가 남았습니다. 대략 1시간에 6.5% 정도의 감소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대로 둔채 퇴근 다음날 아침 10시에 출근을 했는데요. 더이상 X500은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고 있진 않았지만 약 28% 정도의 배터리 잔량이 남아 있었습니다. 단순 수치로 1시간에 6.5%인 만큼 대략 15시간 정도 유튜브 감상이 가능했습니다.
일반 영상도 아니고 유튜브 영상을 13시간 이상 구동할 수 있다라는 건 정말 놀라운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영상을 볼 경우에는 정말 20시간도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정말 왠만해서는 배터리가 줄지 않습니다.
게임을 많이 즐기거나, 외근이 많은 직장인 분들 항상 배터리 잔량에 걱정이 많은데요. 보조 배터리를 가지고 다닐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또, 바이크에 내비게이션 역할로 활용할 때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보통 여행가서 숙소에 들어가면 충전기부터 꺼내서 콘센트 차지하기 바쁜데요. 이런 걱정없이 남들 다 충전하고 난 후 천천히 충전해도 됩니다. 배터리 성능이 좋아서 얻을 수 있는 배네핏이 정말 많네요.
물론 이 제품은 미개통 제품으로 실제 배터리 소모량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셔터버튼만 눌러 찍은 사진
사진도 어느정도 퀄리티로 찍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자동모드로 별다른 설정없이 촬영버튼만 눌러 찍은 사진입니다. 당연히 리사이징만 했고요.
사진 퀄리티도 보급형 스마트폰이지만 괜찮습니다. 비록 야간에 노이즈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글쎄요. 과연 30만원대 제품 중 이 정도 퀄리티의 사진을 뽑아내는 제품이 얼마나 될까 싶습니다.
참고로 X500은 X400과 동일하게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와 5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에 120도 광각 촬영을 지원하는 것 역시 동일합니다. 다만, 한가지 차이점이 있는데요. X500의 경우 전면 플래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 플래시는 일반 후면에 내장된 플래시처럼 촬영과 동시에 터지는 방식이 아니라 조명처럼 계속 켜져 있는 형태입니다. 상단에 있는 플래시 아이콘을 누르면 플래시가 켜지며 카메라를 종료하거나 플래시 아이콘을 다시 누르면 꺼집니다. 이 조명 기능을 통해 어두운 곳이나 역광 상황에서 조금 더 자연스럽고 흔들림없는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밝기가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이 조명을 적절히 이용하면 괜찮은 셀카를 담을 수 있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이 학생이나 중장년층이 많은데요. 상당히 먹힐만한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미디어텍? 성능은 어떨까?
X500은 X400과 동일한 미디어텍 MT6750 1.5GHz 옥타코어, 2GB RAM을 탑재했습니다. 즉, 거의 유사한 성능을 보여줄 듯 한데요. 실제로 Antutu와 Geekbench4 벤치마크 앱을 돌려봤습니다.
측정한 결과를 보면 실제 X400과 거의 동일합니다. 큰 차이가 없네요. 플래그십 제품들과 비교하면 분명 떨어지는 스펙입니다. 대략 스냅드래곤 435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냅드래곤 435를 탑재한 샤오미 홍미4X, 오포 A57 등과 유사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을 구동해봤는데요. 풀옵으로 설정시 약간씩 미세한 딜레이가 느껴지기는 하는데요. 충분히 즐길만한 수준이었습니다.
명확한 타겟을 가진 X500
X500은 대용량 배터리라는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이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용량 배터리를 뒷받침해주는 급속충전 기능과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 준수한 카메라 성능, 32GB의 스토리지 등 보급형 스마트폰임에도 명확한 컨셉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X시리즈라는 것이 각각의 컨셉으로 플래그십에서는 할 수 없는 타겟 공략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 X500은 그 장점이 상당히 크게 다가옵니다. 배터리 사용이 많고 충전이 여의치 않은 분들이라면 고민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