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휴대PC] 아이스테이션 멀티 플레이어 U43 #1. 외형편

사용자 삽입 이미지

PMP 업체 디지털큐브(대표 손국일, www.digital-cube.co.kr)에서 교육컨텐츠를 강화한 휴대용 멀티플레이어 (Portable Multi-Player : PMP) 'U43'을 출시했다.

'U43' 그 실체를 밝혀본다.

Alchemy칩을 내장하고 WinCE 5.0을 바탕으로한 U43은 기존 출시한 제품과 기본적인 틀에서 큰 성능적 변화가 없는 대신 단순하지만 깔끔해진 외적 변화와 교육용 컨텐츠, WIFI, HSDPA를 통한 무선네트워크 기능들을 강화한 제품으로 내적인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켜 새롭게 출시하였다.

7일간 매일 4시간 이상씩 다양한 활용도를 목적으로 U43을 사용해 보았다.
그 첫 느낌?


이미 Alchemy칩을 내장한 다양한 PMP를 출시한 경험이 있는 디지털 큐브는 이러한 많은 경험을 토대로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상으로 이끌어 냈으며, 이 하드웨어의 성능을 밑바탕으로 PMP로써의 기본 역할인 동영상 재생 능력과 그외 다양한 부가기능을 자사의 깔끔하고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적용시켜 안정성 있는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PMP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위에서도 언급한 대로 테스트 기기를 통해 일주일 동안 꽤 오랜 시간을 사용했음에도 다운이나 버그등으로 인한 불편함 없이 U43의 기능을 다 사용해 볼 수 있었다. 디지털 큐브의 초기 제품에 대한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초기 구매자에 대한 베타테스터적 성향, 펌웨어를 통한 차후 성능 개선등)를 어느정도 탈피할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디자인 - 고급스럽거나 혹은 투박하거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자인은 개인적 성향에 따라 각양각색의 평가가 내려지는 만큼 PMP에 대해 전문적 지식이 없는 분들(78명)에게 기존 디지털 큐브의 제품과 U43을 직접 보여 주고 성능이 아닌 디자인 자체에 대한 평가를 물어보았다.

U43 디자인에 대한 평가 결과는 대다수(47명)가 무난한 검은색 바탕과 각 버튼을 구별 짖기 위해 디자인 된 붉은색 라인으로 꾸며진 본체에 대해 '깔끔하고 고급스러워 보인다'는 좋은 점수를 주었으며, 이와 반대로 오히려 붉은색 라인으로 인해 '촌스럽다'는 소수의 의견(6명)도 있었다. 그외에는 '그냥 그렇다'는 의견과 '괜찮은 편이다'라는 의견, 그리고 '기존 제품에 비해 깔끔하지만 4개의 버튼으로 과연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대체적으로 무난하고 깔끔하며 유광처리된 바디로 고급스럽다는 평가가 많았다.

개인적인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본체에 LCD이외에 4개 버튼만으로 이뤄져 있어 기본적으로 깔끔하다는 인상을 안겨주었다. 자칫 검은색 계통의 색상 선택으로 단조롭고 무미한 디자인이 될수 있었으나 붉은색의 라인으로 포인트를 주어 모던하면서도 어찌보면 투박스러운 독특한 느낌을 안겨주었다. 유광 UV 처리된 본체는 기존 무광 SF처리된 제품보다 고급스러움을 더해주지만 유광 제품의 특성상 지문, 먼지등으로 인해 수시로 닦아줘야는 불편함은 감수해야 할 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3인치의 TFT액정(해상도:480X272, 1600만 컬러)이 전면에 위치하고 주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2개의 버튼이 각각 좌우로 나뉘어 위치하고 있다.

LCD에 대한 아쉬운 점은 바로 전 제품인 넷포스2는 해상도 800x600 으로 점점 높아져만 가는 동영상 코텍과 인터넷 사용환경에 적절히 대응한 제품이라 생각되었으나 그 후속 제품인 U43은 오히려 해상도를 낮춰 출시하였다. U43 정글 브라우저를 통한 인터넷 사용시 상당히 편리하고 빠른 인터넷 환경을 보여주지만 낮은 해상도로 인해 그 장점은 크게 반감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의 아이스테이션 제품과는 다르게 5방향 조그키를 없애고 좌우로 가장 필요한 기능인 메뉴, 재생, 정지, 탐색등을 조작할 수 있는 4버튼을 위치시켜 깔끔한 디자인으로 변모하였다.
 
전면 좌측 버튼을 먼저 살펴보면 붉은라인을 기준으로 위쪽은 메뉴버튼 아래쪽은 재생, 정지 버튼으로 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면 우측 버튼은 동영상이나 음악감상, DMB 시청시 빨리 감기, 되감기, TV 채널 탐색등 다양한 역활을 해주어 화면 터치 스크린을 이용하지 않아도 손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있다.

버튼을 누르는 간단한 동작으로 동영상 감상시 재생, 탐색, 정지등 편리한 조작이 가능하며, 또한 버튼을 누를 경우 딸각하는 소리와 그 느낌으로 조작 여부를 쉽게 판단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불필요한 버튼을 과감히 제거하고 가장 필요한 버튼만을 배치함으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수 있는 간편함을 제공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체의 좌측과 우측면을 살펴보면 우선 전면과 후면의 블랙 색상과는 다르게 사이드 베젤이 실버 색상으로 디자인 되어 있어 깔끔한 인상을 더해준다.

좌측 상단은 전원 ON/ OFF와 잠금(Hold)기능의 스위치가 있으며 가운데는 USB와 전원 아답터를 연결할수 있는 단자가 위치해 있다. 덮개를 이용하여 확장단자를 감추어 깔끔하게 마감처리해 주었으며 USB단자와 전원단자는 적당히 떨어져 있어 두가지 모두 연결을 해도 걸리적 거림없이 사용할수 있다. 아래쪽은 스피커가 위치해 있다.  

우측면은 순서대로 가장 위쪽에 볼륨 조절 버튼과 가운데 타 기기와 연결이 가능한 HOST 단자, 그리고 스피커가 있으며 가장 아래쪽에는 스트랩을 걸수 있는 고리가 위치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면은 본체와 마찬가지로 유광처리된 착탈식 베터리(4000mAh)와 거치대가 있으며 또한 지상파 DMB 수신률을 높이기 위한 외장 DMB 안테나 단자가 있다. 거치대의 경우 각도 조절이 되지는 않지만 가장 적당한 각도로 지지해 주며, 외장 DMB 안테나 단자는 네비게이션 기능이 포함된 제품일 경우 차량 거치대를 통해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차량 이동중 DMB 시청시 외장 안테나를 연결하여 끊김없는 TV를 감상할수 있다.

본체 상단면에는 유선 이어폰 단자와 내장 지상파 DMB 안테나가 있으며 하단에는 24PIN단자가 있어 차량 네비게이션 거치대등과 연결 또는 비디오 단자를 통해 TV-OUT기능을 이용할때 사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트랩 고리를 연결할수 있는 부분 바로 아래부분에 스타일러스 펜이 있다. 스타일러스 펜은 2단구조로 되어있어 길이를 조절하여 사용할수 있다. 내장 DMB 안테나는 5단으로 되어 있으며 움직임이 자유로워 원하는 형태로 안테나 위치를 바꿀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롭게 출시한 U43의 외관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 제품에 비해 상당히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럽고 또, 그 단순함이 제공하는 편리한 외적 인터페이스로 인해 사용상의 편리함과 복잡하지 않은 조작 방법 등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만질수 있고 쉽게 사용할수 있는 기기로 거듭났다.

단순히 디자인만의 변화? 아니다.

디지털 큐브는 타 업체에 비해 빠른 주기로 새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잦은 출시로 인해 다양한 기기를 빨리 접할수 있고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장점도 있겠지만 이 와 반대로 기존 구매자들에게는 기존 제품에 대한 빠른 가격 하락과 펌웨어 지원이 늦어지는등의 단점과 우려먹기식이 아니냐는 많은 오해와 루머를 낳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PMP라는 기기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한사람으로써 디지털 큐브의 이러한 행보는 그 만큼 PMP 업체로써의 자신감과 새 제품에 대한 기술력에서 나오는 자부심에 의한 결과물이 아닐까하는 기대를 해본다.

외형 리뷰 끝으로 다음에는 U43의 성능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