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성능도 up! 지원도 up! 한층 새로워진 올레네비(olleh navi)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능도 up! 지원도 up! 한층 새로워진 올레네비(olleh navi)

 

T맵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SKT의 강력한 무기인 T맵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토대로 막힌길, 공사중인 길을 피해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해줍니다. 사실 T맵 때문에 SKT를 선택한다는 분들도 참 많고 말이죠.

 

그렇다면 다른 통신사는 이러한 서비스가 없을까? 하고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듯 한데요. 아시다시피 KT는 올레네비(olleh navi)를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했습니다. 물론 부족한 지원이지만 넥서스원, 갤럭시K, 테이크, 디자이어HD 4개 모델에서 사용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버전 올레네비도 출시했고 말이죠. 하지만 생각보다 최적화되지 못하고 완성도 면에서 부족하다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오히려 T맵이 좋다라는 인식만 심어주는 꼴이 되고야 말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이후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최대한 안정화되고 네비 다운 모습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꾸준한 업데이트를 실시한 결과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으로 초기 부정적인 인식은 많이 사라진 상황입니다.

 

더구나 2 28일 기존 v.1.0.1 버전에서 또 한번 개선된 v.1.0.2 버전이 새롭게 공개되면서 올레네비는 또 한번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점이 개선되었는지는 뒤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현재 새로운 버전은 올레마켓을 통해 다운이 가능합니다. 기존 아이폰 유저는 물론 넥서스원, 갤럭시K, 테이크, 디자이어HD를 통해 올레네비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올레마켓은 물론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외에도 기존 4종에 머물렀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추가로 4종이 더 지원되면서 완전하지는 않지만 더 많은 사용자들이 올레네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되는 기기는 델스트릭, 델 베뉴, 베가X, 옵티머스Z입니다. 델 스트릭 지원은 5인치 화면 사이즈 등을 봤을 때 네비로의 활용이 무척 좋을 듯 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원모델을 늘려나간다고 합니다. 늘려나가는 속도를 조금 더 높여줬음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 분들은 업데이트를 위해 또, 새롭게 지원하는 단말기 유저 분들은 올레네비 다운을 위해 얼른 방문해보세요. 특히 현재 올레네비 다운로드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품이 자그마치 맥북에어, 아이패드 입니다. 무료 앱이니까 얼른 다운받아보세요.(참고로 3G상에서는 다운이 안됩니다. WIFI 환경 내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유저 : http://itunes.apple.com/kr/app/id390369834

안드로이드 유저 : http://mobile.olleh.com/index.asp?code=HFB0000

이벤트 주소 :

http://market.olleh.com/ollehevent?esite=http://market.olleh.com/om/mevent/ollehnavi_web.htm&height=810&width=770http://olleh.kr/me?et=ollehnavi

 

올레네비 다운로드 이벤트 기간은 3 4()부터 17()까지며 이벤트 참가 방법은 올레마켓을 통해 올레네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간단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제부터는 업그레이드된 올레네비가 과연 어느 정도 개선이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지원되는 기기 중 가지고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없는 관계로 아이폰4 TEST를 진행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폰4에 초점이 맞춰지다 보니 다른 지원 스마트폰과는 사용리뷰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TEST 지역은 제가 올레네비를 이용한 기간 중 제주도에 있어서 제주도 여행 중 사용했습니다. 또한, 용인에서 성남으로 이동 중 TEST를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v1.0.2로 버전업 되면서 개선된 내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시속 100km/h 이상 시 먹통현상

 

아이폰4에서 올레네비를 설치한 후 TEST를 진행해본 결과 시속 100km/h 이상 시에도 먹통 되는 일없이 아주 잘 됩니다. 전혀 문제가 없네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그 이상의 속도도 내봤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확실히 개선된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주행 중 도로 이탈 시 현재 도로 선택 프로세스 변경

3. 길안내 설정에서 도로선택 질의여부 선택, 비활성화 시 일정 시간 이후 자동 선택

4. 어플 외장 메모리 저장 가능 (기존: 지도만 외장메모리 저장)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에 해당하는 것은 기존 지도만 외장메모리에 저장되는 방식이었는데 v1.0.2버전은 올레네비 애플리케이션 자체를 외장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경로탐색옵션 변경

• 기존: 실시간빠른길, 고속도로우선, 무료도로우선

• 변경: 교통+최적, 교통+고속, 교통+무료

 

일단 아이폰4의 경우는 경로탐색 옵션에 있어 변화가 없습니다. 여전히 실시간빠른길, 고속도로우선, 무료도로우선으로 나오네요. 이 부분은 조금 더 확인해봐야 할 듯 합니다.

 

6. GPS 수신여부에 따라 현 위치 색상 구분 표현(수신: 빨강, 미수신: 파랑)

 

수신이 되는 지역과 되지 않는 지역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색상으로 구분 지어 놓았습니다. 확실히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긴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주변검색 메뉴 분리 (주유소/LPG)


정도 입니다. 3일 정도 제주도와 용인, 성남에서 이용하면서 이전과 같이 메모리 부족으로 튕겨나가거나 멈추는 증상, GPS가 터무니 없이 잡히는 일은 없었습니다. 확실히 기본적인 부분은 많이 개선된 듯 합니다. 하지만 정확도 부분에서는 조금 더 개선이 되야 할 듯 합니다. 맵에 대해 디테일과 데이터도 더 쌓여야 할 것 같고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록 큰 변화는 아니지만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을 봤을 때 지금과 같이 KT가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빠르게 수정해줄 경우 또 하나의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해주는 네비가 완성될 듯 합니다. 그것도 무료 앱으로 말이죠.

 

일각에서는 SKTT맵이 있기에 구색 맞추기로 올레네비를 만들었다라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료인 앱. 돈벌이도 되지 않은 앱을 이토록 꾸준하게 그것도 욕을 먹으면서도 업데이트를 하는 것을 봤을 때 단순히 구색 맞추기 식의 투자라고 보여지지 않습니다. KT가 원하는 것은 T맵과 같이 킬러앱을 만들어 KT 가입자를 늘려나가겠다는 생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단순히 많은 단말기를 출시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고 더욱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KT로의 가입자를 늘리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들의 이러한 생각을 올레네비가 아직 부족하다고 해서 심하게 욕하거나 비난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더 가치 있는 올레네비가 되도록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요구하고 잘한 것은 칭찬하는 것이 나중 우리 스스로를 위해 더 좋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분명 확실히 나아지고 있으니까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외 개인적으로 수정되었음 하는 부분은 빠른 메뉴에서 아이콘이 크게 4개로 나눠지는데 조금 더 작게 해서 아이콘을 6개 정도로 세분화하여 더 많은 메뉴를 배치했으면 합니다. 또한, 실시간 교통정보의 경우 운전 중에는 자주 업데이트 되는 것이 좋을 듯 해서 5분으로 설정했는데 이게 길안내를 이용하지 경우에도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길안내를 받지 않을 경우 얼마 안되는 데이터 용량이기는 하지만 굳이 데이터를 소모할 필요가 있을까 합니다.

 

아이패드2가 나왔을 때쯤 되면 또 한번 업데이트가 이뤄져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기대되네요. 당장은 아쉬움도 있고 실망감도 있지만 꾸준히 발전해나가기에 나중이 분명 기대되는 녀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