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라면이 익기까지 걸리는 3분이라는 시간이 세상에서 가장 길게 느껴지는 시간이라는 말과 빗대어 가끔 급한 상황에서 프린트를 하다 보면 출력되는 모습이 무척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많다. 초기 출력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물론 인쇄 속도가 늦는 경우 성격 급한 이들에게는 그 어느 때보다 가장 길게 느껴지는 시간이 될 수 있다.
HP는 빠른 인쇄 속도와 선명한 화질을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흑백레이저 프린터 LaserJet Professional P1566(이하 P1566)을 출시했다.
스펙에서도 알 수 있듯 P1566은 문서 출력을 위주로 한 프린터로 속도와 문서 해상도에 초점을 맞췄다. 즉, 문서 출력이 많은 소규모 업체나 일반 가정에 포커싱 된 제품이다. 여기에 다양한 ECO 기능을 통해 토너를 절약하고 전기 사용을 줄이는 등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충분한 메리트를 지니고 있다.
프린터다운 디자인이라는 표현이 딱 맞는 외형으로 화이트톤과 밝은 실버 색상의 조화는 물론 전체적인 외형 역시 일반적인 프린터 디자인 그대로의 모습을 하고 있다. 전면 전원버튼과 250매 용지 공급함, 10매 우선 급지 슬롯이 있으며 상단 용지 출력함과 좌측으로 조작버튼과 LED 표시창이 위치해 있다. 상단을 통해 토너 카트리지를 교체할 수 있다.
후면은 전원 케이블 연결단자와 PC와 프린터 연결 USB 케이블 단자가 있다. 387X243X246mm의 크기와 6.5kg의 무게는 남성이 혼자 프린터 위치를 이동시키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10만원 대 후반에 판매되고 있는 P1566는 레터용지의 경우 23ppm, A4 22ppm(분당 출력할 수 있는 수)으로 1분당 최대 22~23장을 출력할 수 있다. 또한, 월 최대 8000매까지 출력이 가능하며 첫 장이 출력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스펙상 약 7초로 나와있지만 오히려 이보다 빠른 6초대 시간을 보여주고 있다.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첫장이 출력되는데 약 4~5초대 시간이면 된다. (측정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P1566는 600X600dpi 해상도를 토대로 문서 출력에 있어 충분한 퀄리티를 제공한다. 특히 정숙모드(Quite Mode) 설정으로 출력할 경우 소음이 줄어들고 인쇄 속도가 느려지는 대신 인쇄 품질은 약간 높아진다. 반면 정숙모드 해제 시 속도는 빨라지며 해상도는 다소 낮아지게 된다. 소음은 확실히 정숙모드라고 해도 될만큼 큰 차이를 보이는 반면 2가지 모드에 따른 인쇄 품질은 실제로 확인했을 때 눈으로는 그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 다만 확대해서 볼 경우 정숙모드 해제 시 미약하지만 약간 거친 느낌이 든다.
가격대비 성능과 빠른 속도 그리고 선명한 해상도 등은 흑백문서 출력이 많은 이들에게 적격이며 사용 환경에 따라 인쇄 품질, 속도 등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1분당 최대 몇 장이 출력되는지 TEST를 진행해봤다. A4용지에 글, 표 등으로 가득한 문서를 출력해봤다. 시간은 PC에서 프린터 인쇄를 누른 시간을 기준으로 했으며 P1566은 자동모드로 꺼져 있는 상태에서 정숙모드 설정, 정숙모드 해제 2가지로 진행했다.
이 결과 정숙모드로 설정 시 분당 11매가 출력되었으며 정숙모드 해제 시 2배에 달하는 분당 22매가 출력되었다. 이 결과는 TEST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또한, P1566에는 자동꺼짐 모드가 담겨 있다. 이 기능은 이름 그대로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꺼짐 모드가 작동하며 전력량을 줄여주는 기능으로 다시 인쇄 작업이 들어가면 별다른 조작 없이 자동으로 Stand by 상태로 전환되어 빠르게 출력된다.
이 자동꺼짐 모드는 설정을 통해 자동꺼짐 전 대기 시간을 1분, 5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 등 사용 환경에 맞춰 변경할 수 있다. 자동꺼짐 상태에서 출력이 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실제로 꺼짐 모드로 도어 있는 상태에서 완전히 프린트도기 까지 걸린 시간은 약 초로 상당히 빠른 인쇄 속도를 보여준다.
HP P1566에 있어 무엇보다 큰 장점은 그간 프린터를 이용하기 위해 별도 설치 CD로 관련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했다. 이는 차후 이사나 PC 포멧 등으로 다시 설치하고자 할 때 일일이 CD를 찾아서 다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고 CD를 잃어버릴 경우 해당 제조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을 받아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Smart Install 기능을 통해 PC와 P1566을 USB로 연결만 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매번 CD를 가지고 있을 필요 없이 프린터와 PC를 연결해 주기만 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간단히 살펴본 P1566은 속도 면이나 출력 결과물 등에 있어 기본 이상은 해주는 제품이다. 또한, Smart Install을 통한 간단한 설치와 정숙모드 지원, 자동꺼짐 지원 등 성능과 유지비 등을 절약해 줄 수 있는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만 흑백컬러만 지원을 하기 때문에 구매자 층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장점이 나에게 적합한 사용 환경일 경우 10만원대 후반 P1566은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