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갤럭시노트3 사용후기 갤럭시노트3에 담긴 새로워진 기능은 어떤게 있을까?

갤럭시노트3 사용후기 갤럭시노트3에 담긴 새로워진 기능은 어떤게 있을까?


IFA2013을 다녀와서 갤럭시노트3에 대한 사용후기를 작성해왔습니다. 하지만 워낙 짧은 시간 만져본지라 조금 더 디테일한 부분에 대해서는 놓치고 있는 점들이 있었는데요. 잠시 일주일 정도 갤럭시노트3를 만져보게 됐습니다.




IFA2013에서 놓친 갤럭시노트3 새로운 기능이자 변화된 기능들 그리고 벤치마크 점수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이미 블로그를 통해 대표적인 갤럭시노트3의 새로운 기능 에어커맨드와 멀티윈도우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바 있습니다.


이전 갤럭시노트3 리뷰 보러가기

갤럭시노트3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 S-Pen을 돋보이기 위한 에어커맨드(Air Command)

[갤럭시노트3 사용후기] 공개된 갤럭시노트3의 변화는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일까?

갤럭시기어에게 바란 건 디자인, 스펙이 아닌 갤럭시노트 같은 방향성이었다!




갤럭시노트3 한 손 조작모드


한 손 조작모드는 사실 이 전 모델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소개하는 이유는 이번 갤럭시노트3 한 손 조작모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이전에는 키패드나 키보드, 계산기 그리고 잠금 해제 패턴 등이 한손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작게 표시되는 것에 그쳤다면 이번 제공되는 한 손 조작모드는 이전 기능은 물론 화면 전체를 작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입력 및 제어 > 한 손 조작모드 > 모든 화면에서 사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부터 전체 화면을 작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른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손가락을 갤럭시노트3 화면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한 후 빠르게 오른쪽으로 손가락을 이동하면 오른쪽으로 축소된 전체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만약 왼손을 사용하고 싶다면 같은 동작을 왼쪽 화면에서 하면 됩니다. 화면 크기와 위치는 사용자가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실제 조작한 영상입니다.


인터넷, 카카오톡, 구글 플레이스토어, T맵 등 카메라와 일부 게임을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축소된 면에서 구현이 됩니다. 게임의 경우는 실행하면 다시 전체화면으로 커지는 게임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게임이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 독서모드


갤럭시노트8.0에 처음 들어갔던 독서모드가 갤럭시노트3에도 적용이 됐습니다. 독서모드는 갤럭시노트를 통해 전자책을 읽고자 할 때 눈의 피로를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설정 > 디바이스 > 디스플레이 > 독서모드를 선택하면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독서모드를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구글 Play 북이 설정되어 있으며 저의 경우 SKT에서 매달 20,000 포인트를 제공하는 T프리미엄(T Premium)을 통해 이북을 다운받고 있어서 이를 이용할 수 있는 T Store Books와 별도 이북어플인 텍뷰를 독서모드 적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선택했습니다.


<위 : 독서모드 아래 : 일반모드>


일반 모드일 경우와 독서모드일 경우를 비교하면 독서모드 일 경우 밝기가 약간 어두워지며 종이 색감 역시 약간 누리끼리한 종이 색상으로 변경됩니다. 사진으로 비교해 보세요.


아무래도 갤럭시노트3가 화면이 큰 만큼 책이나 만화책을 읽기에 적당한데요. 조금이나마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독서모드를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다만 이전 갤럭시노트8.0 출시 당시 독서모드의 설정을 사용자가 조금 더 디테일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의견이 있었는데 아직 이 기능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노트3 잠금화면 서명


일반적으로 잠금화면을 푸는 방법은 단순히 화면을 드래그 하거나 또는 패턴, 비밀번호 등을 설정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외 베가LTE-A는 지문인식 기능을 넣어서 지문을 통해 잠금화면을 푸는 경우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에는 또 하나의 방법을 담았습니다. 바로 서명입니다. 사실 이 기능은 IFA2013 언팩 당시 언어를 한글로 변경하면 이 서명 기능이 제외됐었는데 최근 만져본 갤럭시노트3를 보니 한글에서도 이 서명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다만 현재 test 중인 갤럭시노트3의 경우 설정을 하려 하면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글 설정시 사용이 되는지는 조금 더 확인해봐야 할 듯 합니다.




설정 > 디바이스 > 잠금화면 > 화면잠금 > 서명을 선택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펜을 통해 자신의 서명을 총 3회에 걸쳐 등록하게 됩니다. 오직 S펜만으로만 입력이 가능합니다. 워낙 펜인식률이 좋아져서 실제 종이에 하는 것처럼 자연스런 서명이 가능했습니다.


단순히 잠금화면 이외에도 한번 서명을 등록하면 보안이 필요한 다양한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함께 적용할 수 있도록 그 범위를 넓혀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갤럭시노트3 멀티윈도우


이 멀티윈도우 기능은 이미 블로그를 통해 작성을 한 바 있습니다. 다시 작성하는 이유는 갤럭시노트3 멀티윈도우 기능은 이전 멀티윈도우 사용이 가능했던 갤럭시 시리즈와 비교해서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한 화면에 동시에 띄워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다른 애플리케이션 끼리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즉, 한 화면을 두개로 나눠 위, 아래 또는 좌, 우로 인터넷 앱을 실행해서 각기 다른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삼성의 무료 메신저 앱인 챗온 역시 한 화면에 두 개의 각기 다른 챗온 화면을 띄워서 서로 다른 사람과 동시에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앱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앱과 불가능한 앱을 정리해봤습니다.




카카오톡과 카카오톡, 마이피플과 마이피플, 라인과 라인, 네이트온과 네이트온은 불가능합니다. 오직 챗온과 채온만 현재 가능합니다. 갤러리와 갤러리, S노트와 S노트, 비디오와 비디오, 이메일과 이메일 등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유투브와 유투브, 인터넷과 인터넷, 내 파일과 내 파일, 크롬과 크롬은 가능합니다.




정리해보면 구글을 제외한 다른 업체에서 만든 앱들은 현재 모두 지원이 안되고 있습니다. 삼성에서 만들거나 구글에서 만든 앱들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내 파일과 내 파일은 상당히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파일을 다른 폴더로 옮길 때 옮길 파일을 선택한 후 옮기고자 하는 폴더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무척 간단하죠? 개인적으로 이메일과 이메일 그리고 챗온 이외 다른 메신저 어플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음 합니다.


<유투브와 유투브를 화면에 띄워놓은 사진>


사실 갤럭시노트3 언팩에서 챗온과 챗온을 동시에 실행해 놓고 하나의 챗온에서 나누던 대화를 그대로 다른 챗온 대화창에 옮기는 장면에서 많은 이들의 박수와 환호를 얻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챗온은 아직 국내에서 활발하게 사용하는 메신저앱이 아닌 만큼 다른 메신저 앱에서도 사용이 가능했으면 합니다.




갤럭시노트3 S펜


S펜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일단, 기존 갤럭시노트2 S펜에 비해 더 가늘어졌습니다. 이로인해 오히려 그립감은 조금 떨어진 느낌입니다. 반면 편리해진 부분은 갤럭시노트3 S펜은 어떤 방향으로도 수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갤럭시노트2 S펜은 반드시 수납홀에 위 아래를 맞춰서 넣어야 했지만 갤노트3 S펜으로 위, 아래 구분없이 삽입이 가능합니다.




갤럭시노트3의 변화된 기능


간단하게 갤럭시노트3에 새롭게 추가되거나 변화된 기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한 손 조작모드 기능과 독서모드 그리고 같은 앱 사용이 가능해진 멀티윈도우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면서도 긍정적으로 바꾼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 기능들 말고도 아마 더욱 숨겨진 기능들이 많지 않을까 합니다. 이전 LG G2 리뷰를 하면서 느꼈던 부분인데 LG G2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영상으로 만들어 위젯으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마트폰에 대해 잘 아는 분들이라면 사실 필요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용자도 많은 만큼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나 대표가 되는 기능을 이해하기 쉽도록 소개하는 기능을 담는 건 어떨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