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갤럭시노트5는 반드시 이렇게 나온다! 갤럭시노트5 스펙 그리고 디자인

갤럭시노트5는 반드시 이렇게 나온다! 갤럭시노트5 스펙 그리고 디자인


항상 하는 뻘짓입니다. 이슈가 되는 제품이 공개될 때가되면 그 제품의 루머를 보고 듣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서 이렇게 나온다라는 추측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오늘 그 대상은 8월 중순 경 발표되는 갤럭시노트5입니다.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스펙 과연 어떻게 나올까? 갤럭시S6 엣지 플러스가 나오는 이유!


얼마 전 블로그를 통해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에 대한 내용을 글로 작성한바 있는데요. 같은 날 발표하게 될 갤럭시노트5는 아마도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거의 동일한 하드웨어로 출시되지 않을까 합니다.




갤럭시노트5 스펙


당초 위 링크의 내용을 보시면

"갤럭시S6 엣지는 삼성 내부적으로 혁명적이며 그 누구보다 앞선 기술력을 보여줬다고 생각하는 듀얼 디스플레이를 처음 탑재했습니다. 더욱이 애플 아이폰과 같이 고급 브랜드로 한단계 더 올라가고 싶어하는 삼성의 입장에서 고심에 고심을 통해 만들어낸 갤럭시 엣지 라인업에 굳이 자체 최고사양의 프로세서 엑시노스가 아닌 스냅드래곤 808을 탑재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갤럭시S6나 갤럭시S6 엣지에 탑재된 엑시노스7420보다 높은 사양을 선택하기에는 그 사이 기간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에 탑재된 14nm 공정, 64bit 지원 엑시노스 7420 Octa Core(Quad 2.1Ghz + Quad 1.5Ghz)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이며 여기에 디스플레이의 경우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 5.1"과 아이폰6플러스 5.5" 보다는 크고 갤럭시노트4와 비슷하거나 이보다 작은 사이즈인 5.6" 혹은 5.7"로 출시될 듯 합니다. 카메라의 경우 워낙 갤럭시S6 시리즈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기에 그 수준을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만, 차별화를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기능 추가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라고 적었는데요. 이 내용을 그대로 갤럭시노트5에 적용하면 될 듯 합니다. 분명 그 사이 더 발전된 엑시노스를 탑재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갤럭시S6나 갤럭시S6 엣지에 탑재된 것과 동일한 프로세서에 4GB RAM을 적용하여 크지 않지만 차별화를 줄 듯 합니다. 만약 여기에서 조금 더 차별화를 준다면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에 엑시노스 7420 Octa Core(2.1GHz ARMv8 Cortex-A57 쿼드코어 L2캐시 2MB + 1.5GHz ARMv8 Cortex-A53 쿼드코어 L2캐시 256KB)에 Mali-T760MP6 GPU를 탑재했다면 갤럭시노트5는 엑시노스 7420 Octa Core(2.3GHz ARMv8 Cortex-A57 쿼드코어 L2캐시 2MB + 1.7GHz ARMv8 Cortex-A53 쿼드코어 L2캐시 256KB), ARM Mali-T760MP6 GPU를 탑재하지 않을까 합니다.




디스플레이는 갤럭시노트4와 동일한 5.7" 디스플레이 혹은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와의 차별화를 위해 조금 더 큰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긴 한데 개인적으로 갤럭시S6 플랫 버전과 갤럭시S6 엣지 버전을 고려했을 때 동일한 5.7" Super AMOLED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카메라는 기존 갤럭시S6 와 갤럭시S6 엣지에 담긴 F1.9 1600만 화소 후면 카메라(4K 동영상 녹화지원)와 F1.9  5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OIS, 실시간 HDR 기능 등 뛰어난 카메라 기능을 그대로 탑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여기서 끝이라면 정말 이전 모델과의 차별점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기에 분명 소프트웨어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 삼성에서 출시하는 제품들을 보면 셀카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보아 조금 더 다양한 필터를 제공하는 등의 소소한 변화가 있을 듯 한데 이런 세세한 것까지 맞출 수 있다면 돗자리 펴야죠.




갤럭시노트5 S펜


중요한건 갤럭시노트5 S펜일 듯 한데요. 조금 더 정밀해진 필압은 당연한 변화일 듯 하구요. 여기에 얼마전 삼성이 미국 특허청에 PDF 파일 위에 바로 주석을 달고 저장할 수 있는 특허를 냈다고 하는데 이 기능이 새롭게 담기지 않을까 합니다. 이외 에어커맨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 셀렉트 기능은 갤럭시노트에서 무척이나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인 만큼 조금 더 개선되서 나올 듯 하며 메모 기능역시 S펜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만큼 빠지지 않고 다시 나올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나중나중에는 S펜으로 책상이나 공책 아무곳이나 글, 그림을 써고 그리면 별도 저장할 필요없이 갤럭시노트에 그 내용이 그대로 저장되는 기능이 있었음 참 좋겠다라는 생각이... 아니면 현실적으로 삼성페이가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카드가 실행이 되는데 이 처럼 화면이 꺼진 상황에서도 화면에 글을 쓰면 저장되는 기능이 들어가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S펜 디자인도 변경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삼성이 특허출원을 한 내용을 보면 지금까지는 S펜을 꺼낼 때 손톱을 이용해서 빼냈는데 누르면 튀어나오는 방식을 적용한 S펜이 나올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적용할지는 조금 의문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분명 손톱으로 빼내는 것보다 고장 위험이 크기 때문에 삼성 입장에서는 사용자 불만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갤럭시노트5 디자인


최근 갤럭시노트5 렌더링 이미지가 나왔는데요. 거의 확정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엣지 디자인이 좋은 평가를 받은 만큼 엣지 디스플레이는 아니지만 엣지 디자인 컨셉을 채용하는 형태로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현재 유출되고 있는 이미지들을 보면 예상대로 인듯 합니다. 기존 갤럭시S6와 유사한 형태에 후면 부분을 엣지 스타일로 꾸민 것이 갤럭시노트5의 디자인이 될 듯 합니다.


이미지를 봤는데 실제로 봐야 더 정확하게 알겠지만 상당히 괜찮은 모습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이 제품에도 그린 에메랄드와 블루 토파즈 같은 차별화된 컬러를 적용할지 궁금해지네요.


간략하게 갤럭시노트5 스펙, 디자인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뭐 이렇게 정리하고보니 결국 여기저기서 주어 들은 이야기들이네요. 과연 얼마나 맞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됐던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에서 초기 문제가 됐던 램누수 등의 문제(지금은 해결)없이 깔끔하게 나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