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티버즈 빅테이터 분석으로 보는 갤럭시노트7의 희노애락 그리고 아이폰7

티버즈 빅테이터 분석으로 보는 갤럭시노트7의 희노애락 그리고 아이폰7

사람은 누구나 내가 관심있어 하는 것들에 대해 다른 사람의 생각은 어떨지 궁금해합니다. 그래서 SNS가 존재하며 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 받습니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 있는 분들이라면 나와 연관된 제품, 브랜드에 대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 어떤 의견들이 있는지 혹은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해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정보를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소셜분석솔루션 티버즈(TIBUZZ)

나만 즐거운 마케팅이 아닌 모든 이들이 즐거워 할 수 있는 마케팅 또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내용을 활용해 관심도를 이끄는 마케팅은 적어도 실패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브랜드 혹은 제품과 연계된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온라인 상의 흐름이나 반응을 파악하는 것은 어떤것보다 선행되어야 할 과제입니다. 즉,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활용을 해야한다라는 것이죠. 물론 이를 위해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부터 블로그, 커뮤니티까지 개인이 다 찾아볼 수는 없는데요.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티버즈입니다. 티버즈는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해서 인사이트를 제공해주는 소셜분석솔루션입니다.

티버즈를 활용한 컨텐츠 : http://bit.ly/2dxklbJ

참고로 위 링크를 보면 티버즈 분석 솔류션을 활용한 예시입니다. 최근 tvN10 Festival이 열렸었는데요. 이전과는 확 달라진 시상식으로 큰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지상파와는 다른 다양한 드라마(미생, 시그널, 또 오해영, 치즈인더트랩, 응답하라 시리즈 등)와 예능(삼시세끼, 꽃보다청춘, 집밥 백선생, 수요미식회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런 시상식이니 사람들의 관심이 참 많았었을 듯 한데요. 시상식이 거행 하기 전 버즈량을 분석해 나름의 어워즈 순위를 매긴 컨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재미있게도 버즈량을 통한 분석 결과 응답하라1988이 20,726건으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실제로 드라마 컨텐츠 대상을 응답하라가 수상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라!

간단합니다. 티버즈를 통해 원하는 키워드만 입력하면 이와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모두 보여줍니다. 일별, 주별, 월별로 전체 버즈량은 얼마나 되는지, 긍정 혹은 부정 등 사람들의 감정은 어떠한지 등을 수치로 또는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죠. IT 블로거이기에 발화로 인해 단종된 갤럭시노트7에 대한 반응이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갤럭시노트7이 처음 공개된 8월3일을 입력한 후 모니터링 분석을 시작해봤습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분석된 버즈량은 총 84,265,962건입니다. 블로그가 1%, 페이스북이 0%, 트위터가 99%, 인스타그램이 0%인데요. 이는 페이스북과 블로그, 인스타그램의 데이터가 분석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트위터가 압도적으로 많기에 나오는 상대적 수치입니다.

 

갤럭시노트7 채널별 점유율 비교를 보면 페이스북은 47,809건으로 상당히 많은 버즈를 기록했는데요. 트위터의 83,226,356건과 비교하면 거의 미비한 수치입니다. 트위터가 매각되니 어쩌니 해도 버즈량이 제일 많게 집계되는데요. 국내의 경우 아직 마케팅 활용에 있어 트위터를 무시해서는 안될 듯 합니다.

처음 공개된 이후부터 지금까지도 일 최저 750k를 기록할만큼 후끈한 관심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정식 출시 후 관심도가 떨어질 때 쯤 발화 사건과 리콜, 교환, 다시 발화, 단종 등 스펙타클한 부침을 겪으면서 끊임없는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감정 그래프를 보면 공식 리콜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긍정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면 9월21, 22일에 최고치를 기록 약 75%의 긍정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안타깝게 새 갤럭시노트7도 발화가 발생하면서 급격하게 다시 하락했습니다. 현재는 단종 및 환불 등의 대응으로 조금씩 감정 그래프가 긍정으로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삼성 담당자들은 조금 안도하려나요?

추세를 보면 긍정쪽으로 가까워지고 있지만 전체 상세 감정 점유율 비교를 보면 아직 불만이 높은편입니다. 소비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조금 더 노력을 해야겠네요.

아이폰7과 갤럭시노트7을 함께 분석해봤습니다. 전체버즈량은 169,115,682건이며 아이폰7이 약 0.2% 정도 더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이폰7과 갤럭시노트7 그래프가 거의 동일합니다.>

한가지 재미있는건 버즈 그래프가 갤럭시노트7과 아이폰7이 비슷하게 흘러간다라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갤럭시노트7이 공개된 날이나 아이폰7이 공개된날은 아무래도 해당 제품이 더 큰 차이로 격차를 보일 법도 한데 조금 의아하네요.

반면 감정그래프는 확연히 다릅니다. 초기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의 경우 3.5mm 이어폰단자 제거와 이해하기 힘든 에어팟 디자인 등으로 평가가 좋지는 않았는데요. 갤럭시노트7 발화와 연관이 있는걸까요? 상대적으로 갤럭시노트7과는 달리 긍정의 의견이 조금 더 많습니다.

버즈 그래프 이외 이상징후라는 카테고리도 있는데요. 이름 그대로 갑자기 버즈량이 증가했을 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좋은 일로 많이 언급된다면 좋은 일이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빠르게 대응해야 하기에 꼭 유심히 봐야할 카테고리가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티버즈에서는 등록한 키워드의 버즈량이 급격히 증가할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7은 이상징후가 여러번 있었네요.

또, Aa 연관어의 경우 등록된 키워드와 연관된 내용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7의 경우 사진, 카메라 쪽에 큰 관심이 있는 듯 합니다. 반면 갤럭시노트7은 교환, 배터리, 폭발 등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네요.

재미있네요. 초 대박 폰이라 평가받던 갤럭시노트7 이었는데 단종이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마무리된 그의 역사가 이 티버즈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또, 아이폰7에 대한 이야기 역시 많은 것들을 알려주고 있고요.

이 외에도 다양한 키워드를 등록했을 경우 대쉬보드를 통해 등록된 키워드의 일간, 주간 버즈랑을 한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티버즈를 보면 모든 게 보인다!

티버즈의 강점은 블로그,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가장 빠르고 핫하게 정보를 공유하는 SNS 데이터까지 모두 분석이 가능하여 현재의 반응이나 흐름을 쉽게 수집할 수 있으며 일일이 컨텐츠를 확인하지 않아도 감정 분석을 통해 브랜드,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마케터 입장에서는 아주 땡큐인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이상징후 알람 서비스부터, 모니터링에 등록된 키워드가 들어간 SNS 글 확인하기, 위키피디아 10만 단어 사전 구축을 통해 연관어 수집 및 분석 서비스 제공 등 세심한 부분까지 긁어주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서 업계 동향이나 이슈를 손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굴해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트렌드 현황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제품 혹은 브랜드를 발굴해 낼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마케터 뿐만 아니라 상품기획자부터 디자이너, 홍보 등 모든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귀중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혹시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한번 살펴보세요.

티버즈 홈페이지

티버즈 ‘트렌드 분석’ 리포트 다운받기

티버즈 문의하기


PCP인사이드 인기 글 보러가기

* 이 글은 티버즈를 통해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