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직접 사용해본 갤럭시S9플러스의 새로운 5가지 기능, 구매할 만큼 매력적일까?

직접 사용해본 갤럭시S9플러스의 새로운 5가지 기능, 구매할 만큼 매력적일까?

손 안에 갤럭시S9플러스가 있다. 그런데 생각보다 감응이 덜하다. 기존 갤럭시S8가 비교해서 거의 변화없는 디자인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전원을 켜고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살펴보니 예상보다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똑같은 듀얼카메라가 아니다!!

삼성은 작년 말에 출시한 갤럭시노트8에서야 듀얼카메라를 처음 탑재했다. 즉, 갤럭시S 시리즈에서는 갤럭시S9이 처음이다. 다만 갤럭시노트8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비슷한 수준의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지 않을까 했지만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에 탑재된 듀얼카메라는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출시했다.

기존 듀얼픽셀에서 한층 발전한 Super Speed Dual Pixel를 적용했다. 이 센서를 통해 광량이 부족한 저조도 환경에서도 노이즈가 확~ 줄어든 높은 화질의 사진을 담을 수 있게 됐다.

원리를 간략히 적어보면 우리가 보는 결과물은 사진 한 장이지만 이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해 갤럭시S9플러스는 최대 12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촬영한다. 그리고 이미지 센서는 이 12장의 사진을 4장씩 합성해 노이즈가 감소된 3장의 이미지를 만들고 다시 이 3장을 합성해 밝기를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기존 대비 약 30% 정도 노이즈가 감소되고 더 밝아진 1장의 사진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갤럭시S9플러스로 촬영한 사진>

더욱이 가변 조리개를 적용해서 주변 밝기를 알아서 파악해서 조리개값을 조절해준다. 어두운 곳에서는 기존 F1.7에서 더 밝아진 F1.5부터 밝은 곳에서는 F2.4까지 주변 환경에 맞는 최적화된 멋진 사진을 만들어낸다.

즉, 갤럭시노트8과 마찬가지로 배경을 날려주는 라이브포커스는 물론 2배 광학 줌을 통한 망원과 광각(일반 카메라)으로 조금 더 다양한 화각의 사진을 담아낼 수 있으면서도 더욱 깨끗하고 선명하고 밝은 사진을 담아낼 수 있게 됐다. 두 카메라 모두에 OIS를 적용해서 어떤 사진을 담아도 손떨림 보정을 통해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도 갤럭시노트8에 이어 그대로 적용됐다.

개인적으로 갤럭시노트8 라이브포커스를 무척이나 애정했던 사용자로써 항상 저조도에서 발생하는 심한 노이즈가 무척 아쉬웠는데 이 부분이 어느 정도 개선된 것이다.

슈퍼 슬로우 모션

슈퍼 슬로우 모션 역시 놀랍다. 기존에도 240fps 슬로우모션 기능을 제공하기는 했지만 이번 갤럭시S9플러스는 960fps 슈퍼슬로우모션으로 영상을 더욱 특별하게 담을 수 있다. 하이엔드 카메라에 탑재됐던 기능이 스마트폰에 적용된 것이다.

이 기능을 대부분 사용하지 않기에 과연 필요할까 싶기도 하지만 막상 찍어보면 엽기샷 담아내기에는 최고다. 추억을 조금 더 특별하게 기록할 수 있어서 한번 찍어보면 계속 이용하게 된다.

더욱이 영상을 더욱 재미나게 꾸밀 수 있는 기능까지 담아냈다. 기본 제공되는 음악이나 내가 원하는 음악을 삽입해서 조금 더 재미나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또, 되돌리고 반복되는 루프, 리버스, 스윙 등 간단한 편집 기능까지 단순히 찍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편리한 에디터 기능을 넣은 것 역시 좋은 선택이라 생각된다.

실제 슈퍼 슬로우모션으로 촬영한 영상이다. 참으로 빠르게 흘러가는 아이의 소중한 순간을 조금은 더 디테일하게 담아낼 수 있었다. 딸바보라면 무척이나 자주 사용할 기능일 듯 싶다. 또, 기본 제공되는 음악부터 내가 좋아하는 음악까지 간단하게 삽입할 수 있어 완소 기능으로 자리할 듯 싶다.

AR 이모지(Emoji)

애플을 참 잘 따라한다. 물론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있기에 삼성에게만 가혹한 비판을 할 필요는 없지만 그간 해온 것들이 있기에 이번 이모지는 반가우면서도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사진을 촬영하면 100개 이상의 얼굴 특징을 인식하고 분석해서 3D 아바타를 만들어주는 것이 삼성 갤럭시S9플러스의 차별화된 3D 이모지 기능이다. 내 모습을 촬영하면 실제 모습과 유사한 이모지와 조금은 더 만화적으로 다듬어진 이모지 2개를 만들어준다. 이 중 선택하고 헤어, 피부톤, 의상, 안경 등을 세팅해주면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GIF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

이를 통해 문자 및 메신저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단순히 문자로만 표현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에서 나와 닮은 이모지 그것도 움직이고 표정으로 표현하는 이모지를 보낸다면 조금 더 내 감정을 잘 전달할 수 있을 듯 싶다.

실제 해봤는데 꽤 유사하다. 수염도 잘 표현하고 전체적인 이목구비를 유사하게 표현하려 했지만 헤어스타일을 실제와 유사하게 표현하지 못해서 인지 유사성이 조금 떨어지는 듯 싶다. 또, 의상이나 악세사리 등 선택의 폭이 좁은 점도 아쉽다.

일부 실제 앞머리가 이모지 얼굴에 그대로 새겨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 부분도 정확한 필터링이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차후에는 디즈니 미키마우스 캐릭터와 정말 오랜시간이 걸려 나온 인크레더블2 캐릭터를 활용해 이모지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스테레오 스피커

카메라와 함께 음질 역시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주된 USP다. 그 포문은 LG전자가 쿼드DAC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음질을 강조하기 시작했는데 이후 삼성 역시 하만 그룹을 인수하면서 AKG와의 연계로 한층 개선된 음질을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갤럭시S9플러스 역시 마찬가지다. 특히 외부 스피커 역시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해서 조금 더 풍부해진 사운드를 들려준다.

단가 문제나 작은 제품에서 표현되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과연 얼마나 효용성이 있을까 하는 문제로 대부분 모노스피커를 탑재했지만 이번 갤럭시S9은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했다. 또한, AKG 튜닝 및 돌비 애트모스 음장을 적용한 것도 눈에 띈다.

위 영상을 보면 그 차이가 크다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다. 실제로는 그 차이가 더 크게 느껴진다. 갤럭시S9 사운드에 상당히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텔리전트 스캔

갤럭시S9 역시 갤럭시노트8과 동일하게 홍채인식, 지문인식 그리고 얼굴인식을 담아냈다. 다만 기존에는 스캔 기능이 각기 별개로 구현됐지만 이번 갤럭시S9은 얼굴과 홍채 인식을 동시에 분석하는 인텔리전트 스캔 기능을 적용했다.

주변 환경에 따라 어두울 때는 홍채를, 밝을 때는 얼굴 인식을 조금 높은 비중으로 판단해서 잠금을 해제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전과 달리 더욱 빠른 속도로 잠금이 해제된다.

실제 갤럭시S8플러스(홍채)와 갤럭시노트8(홍채) 그리고 갤럭시S9플러스를 인텔리전트 스캔으로 설정해 놓고 각기 잠금화면을 풀어봤는데 인텔리전트 스캔을 적용한 갤럭시S9플러스가 압도적으로 빠른 속도를 보여줬다. 무엇보다 주변 환경에 따라 인식률이 달라지는 이전 제품들과 달리 고른 인식률을 보여준다는 것이 가장 의미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보안을 중시하는 분들이라면 개별적인 사용을 권장한다. 인텔리전트 스캔은 얼굴과 홍채를 동시에 분석해서 모두 맞아 떨어져야 보안 풀리는 기능이 아니다. 눈을 감고도 얼굴 인식만으로 잠금이 풀리는 만큼 인텔리전트 스캔은 빠른 잠금해제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능이지 보안을 중요시한 기능은 아니다. 아무튼 인텔리전트 스캔은 정말 빠르다.

마음이 움직였다면
미드나잇 블랙 갤럭시S9플러스와 SK텔레콤으로!

위 장점들로 인해 갤럭시S9 그리고 갤럭시S9 플러스를 구매하는 쪽으로 마음이 움직였다면 이제는 어떤 모델을, 어떤 컬러와 어떤 용량으로 또 어떤 통신사를 통해 선택할지 고민을 할 때이다. 이럴 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모바일 설문조사 전문기업인 두잇서베이가 전국 20~50대 남녀 3,270명을 대상으로 갤럭시S9 구매의향 및 통신사 선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전체 응답자의 24.6%는 업그레이드 된 카메라를 가장 매력적으로 선택했다. 즉, 듀얼 카메라를 적용한 갤럭시S9플러스에 조금 더 큰 구매욕구를 느꼈을 듯 싶다. 기기 저장 용량은 53.2%가 256GB를 선택했고 46.8%가 64GB를 선택했다.

컬러는 36.5%가 가장 대중적인 미드나잇 블랙을 선호했으며 코랄블루 31.8%로 라일락퍼플 31.7%로 거의 비슷한 선호도를 보여줬다. 통신사의 경우는 과반 이상인 57.5%가 SK텔레콤을 선택했으며 26.6%의 KT, 13.7%의 LG유플러스, 2.2% 알뜰폰으로 이어졌다.

과반 이상이 SK텔레콤을 선택한 이유로는 통신사 네트워크가 29.8%, 통신사 브랜드가 21.7%로 2위를 기록했다. 아마도 갤럭시S9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1Gbps 빠른 LTE 서비스를 국내 유일하게 SK텔레콤에서 상용 서비스로 개시한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SK텔레콤을 통해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를 사용하는 고객만이 1Gbps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과 인천, 성남, 수원, 대전, 부산, 광주 등 주요 광역시 트래픽 밀집 지역에서 1Gbps LTE 서비스를 현재 제공하고 있다.

http://www.sktcoverage.com/html/index.html

위 링크를 통해 서비스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정리해보면 미드나잇 블랙 컬러에 256GB 저장공간을 가진 그리고 카메라 기능이 더 좋은 갤럭시S9플러스를 그리고 SK텔레콤을 통해 개통하는 것을 많은 분들이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꼭,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를 필요는 없지만 참고하면 좋을 듯 싶다.

현재 SK텔레콤 T 다이렉트에서 별도 다양한 사은품과 카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hop.tworld.co.kr/handler/Plan-List?PLAN_ID=P00000293

추가로 현재 SK텔레콤에서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를 구매한 구객을 대상으로 상당히 파격적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름하여 'Super9 미서부 인생샷 원정대 모집'이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총 9명을 선정하여 5박7일 일정의 미서부 투어에 필요한 왕복 항공비, 숙박 및 식사, 전용차량, 인생샷을 담아줄 포터그래퍼까지 모든 것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삼성 갤럭시 기어스포츠(90명),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900명)를 당첨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https://goo.gl/LDXYRv

위 링크를 통해 응모 할 수 있으며 응모 기간은 2018년 3월9일부터 25일까지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