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LG페이를 품은 20만원대 스마트폰 LG전자 X4 사용후기

LG페이를 품은 20만원대 스마트폰 LG전자 X4 사용후기

올해 출시되는 LG전자 보급형 스마트폰에 LG페이(LG Pay)가 탑재되기 시작했다. 앞서 출시한 형격인 X4+를 시작으로 아우격인 X4까지 LG페이 등장은 조금 늦었지만 조금씩 그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X4 스펙은?

X4는 X400 후속모델로 출고가 297,000원의 저렴한 가격대로 판매되는 보급형 스마트폰이다. 앞서 출시한 X4+는 5만원 정도 더 높은 349,000원이다.

작년에 출시한 X300부터 쭉 이어진 스냅드래곤425가 이번 X4에도 적용됐다. 아무래도 무척 아쉬운 부분이다. 시스템 메모리는 2GB이며 16GB 스토리지를 기본 스펙으로 하고 있다. 마이크로SD 슬롯을 지원하기에 크게 무리 없는 수준이다. 참고로 X4+도 X4와 모두 동일하며 저장공간만 32GB다.

화면 크기는 5.3인치 HD(1,280x720) 해상도로 선명하지는 않지만 낮은 하드웨어 성능에 알맞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베젤을 최소화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면서 상대적으로 화면 대비 베젤 크기가 두껍게 느껴지기도 한다.

새로운 기능이 플래그십을 거쳐 보급형으로 이어져왔다라는 점을 보면 내년 혹은 그 이후에는 보급형에서도 베젤리스 스마트폰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카메라는 후면 800만 화소이며 전면 광각 500만 화소를 탑재했다. 배터리는 3,000mAh로 꽤 준수한 사용시간을 보여주며 지문인식을 탑재해서 이를 통해 조금 더 안정적인 사용 및 LG페이 사용이 가능하다.

후면 카메라 아래쪽에 지문인식센서가 위치하며 이 버튼을 통해 셀카 촬영이나 화면 캡쳐 등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들면 버튼을 짧게 두번 터치하면 화면이 캡쳐되며 셀카 찍을 때도 지문인식버튼을 터치하면 바로 촬영이 된다.

FM라디오도 이어폰을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HD DMB TV 역시 지원한다. 당연히 데이터 없이 이 것들을 즐길 수 있다.

X4+와의 차이는 밀스펙 인증을 받았고 하이파이DAC을 탑재해 조금 더 나은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디자인적으로는 후면 리얼 메탈을 적용해 조금 더 고급스런 느낌을 제공한다. 이런 차이로 가격은 약 5만원 정도 더 비싸다.

페이 서비스를 원했던 부모님을 위해!

고가의 제품을 부담스러워하는 부득부득 저렴한 스마트폰을 찾는 부모님이나 잦은 고장으로 쉽게 플래그십 모델을 선물하기가 두려운 아이들도 페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신기해하고 또, 사용해보고 싶어한다.

올해부터 보급형 스마트폰에 LG페이를 탑재하게 되면서 더 많은 사용자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물론 여전히 페이 서비스는 위험한게 아니냐며 사용하지 않는다는 필자의 어머니도 계시지만 조금 빠르게 새로운 기술을 체험해보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한 제품이다.

하드웨어 스펙이 다소 낮기는 하지만 LG페이와의 최적화가 좋은지 상당히 쾌적하고 빠르게 구동된다. 혹여 늦게 구동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LG페이를 빼면 보통아이

사실 X4는 LG페이를 빼면 참으로 평범한 아이다. 디자인적으로 특별하거나 그외 차별화된 기능은 없다. 평범하디 평범한 녀석이다. 조금 쓴소리를 하자면 소비자의 눈높이는 연일 높아져가는데 오직 가격에만 맞춘 X4의 스펙은 가지고 있는 장점마저도 많이 상쇄시킨다.

국내 LG전자 제품이기에 브랜드가 가진 가치가 함께 녹아있기에 효도폰으로 또는 아이들을 위한 학생폰으로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조금 더 차별화된 제품을 원하는 일반 유저들에게는 조금 심심한 제품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약 5일 정도이지만 이 기간동안 사용하면 느낀 완성도는 괜찮은 편이다. G6와 V30을 내놓은 이후 LG전자 역시 스마트폰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린 느낌이다.

현재 이 X4는 SK텔레콤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band 어르신 2.2GB 월 44,000원 요금제를 기준으로 정리해보면 24개월 요금할인을 통해 통신요금의 25%를 할인를 받을 경우 월 통신요금 + 단말기 할부금까지 더해 월 46,150원에 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만약 더 상위 요금제를 선택하면 거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통신사 선호도 조사 등을 살펴보면 과반 이상이 SK텔레콤을 선택하고 있다. 즉 브랜드 선택에 다소 보수적인 부모님에게는 어떤 통신사를 선택하느냐도 상당히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또한, 고객센터 평 역시 SK텔레콤이 높은 만큼 부모님에게는 SK텔레콤이 조금 더 적합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가족간의 결합할인 등 경제적인 부분도 고려해야하기에 가족에게 맞는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하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