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갤럭시S4 과연 어떤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SKT를 선택해볼까?

갤럭시S4 과연 어떤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SKT를 선택해볼까?

갤럭시S4 예약판매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3월 공개된 갤럭시S4가 드디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갤럭시S4를 기다렸던 분들이라면 슬슬 어떤 색상을 선택할지 그리고 어떤 통신사를 선택할지 고민이 될 듯 합니다.


내 갤럭시S4를 알차게 사용하기 위한 선택 – 통신사

갤럭시S4의 하드웨어 스펙이나 새롭게 추가된 다양한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LTE 즉, 네트워크 환경이 잘 갖춰져야 합니다. 인터넷이 잘 안된다면 그리고 그 속도가 느리다면 아무리 좋은 단말기를 가지고 있더라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측면을 봤을 때 단말기를 제외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바로 이 네트워크 환경이 아닐까 합니다. 더욱이 한번 구입을 하면 기본 2년 약정으로 사용해야 하는 만큼 통신사의 선택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LTE 품질을 고려하자!

LTE의 품질이 참 중요합니다. 물론 아무리 통신사에서 우리 LTE 품질이 가장 좋다고 이야기 하지만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따라 빠를 수도 또, 느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느끼는 체감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자는 일단, 각 통신사별 LTE 품질에 대한 기술적 내용을 잘 파악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지난 방통위에서 진행한 통신서비스 품질 평가에서 국내 3사 통신사 모두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먼저 LTE 음성통화 품질의 경우 전국의 269곳을 평가한 결과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모두 5개 단계로 나눠진 평가 등급에서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는 LTE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통신사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입니다.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200곳의 데이터 서비스 역시 이동통신 3사가 모두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역시 LTE를 서비스하는 세계 6대 도시의 평균을 훨씬 상회한 결과입니다. 하긴 해외 많은 곳을 가본 건 아니지만 갈 때마다 느끼는 건 국내 통신품질과 데이터 품질은 정말 최고인 듯 합니다.

이 평가 내용을 보면 KT와 LG유플러스의 경우 각각 1곳씩 개선이 필요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가입자수로 파악해보면 올 4월 초 기준 LTE 1000만 가입자를 기록한 통신사는 국내 SK텔레콤이 유일하며 해외의 경우 미국 버라이즌과 일본 NTT도코모 정도라고 합니다. 인구수를 고려했을 때 대단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의 경우 지난 MWC2013을 통해 PETA 솔루션이 ‘Global Mobile Awards’에서, LTE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최고의 LTE 공헌상(Outstanding LTE Contribution)’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PETA’는, SK텔레콤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망 운용 기술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향후 1페타(PB) 시대에 최고 수준의 품질(Premium Quality), 탁월한 속도(Excellent Speed), 안정적인 망(Total Stability), 앞선 기술(Advanced Technol-ogy)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차별화된 1등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 외로 갤럭시S4에 기가와이파이 802.11ac를 지원합니다. 기가와이파이는 기존 와이파이보다 4배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기존 와이파이는 20~30Mbps 정도라면 기가와이파이는 100Mbps를 제공합니다. 수치대로라면 2시간짜리 동영상을 10초만에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S4만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다고 해서 되는 건 아닙니다. 통신사에서 지원을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SKT는 작년 5월 장비 개발에 착수했고 12월 개발이 완료되어 현재 서울역을 시작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기차역, 터미널 등 주요 데이터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부가 서비스

보조금 전쟁이 냉전기로 접어들면서 각 통신사는 이전과 달라진 요금제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이러한 변화는 2, 3위 통신사에서 그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데 매번 SKT에서 이러한 변화를 이끌고 있다라는 점입니다.

과거 3G 무제한 데이터도 SK텔레콤에서 가장 먼저 시작했고 이번 망내 통화 완전 무료나 데이터 함께쓰기, 데이터 선물하기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역시 SKT가 먼저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통해 데이터 선물하기, 데이터 함께쓰기 등 새롭게 출시한 SKT의 부가서비스 리뷰를 작성한바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고 꼭 사용해보시길 권해봅니다. 특히 태블릿이나 갤럭시카메라 등이 있으시다면 데이터 함께쓰기는 꼭꼭 이용하세요. 또, 아이가 있는 분들이라면 학교폭력지킴이 역시 꼭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고객센터 서비스

이 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히 SK텔레콤이 단연 앞서는 듯 합니다. 2013년 NCSI (국가고객만족도, 한국생산성본부 주관)에서 SK텔레콤은 16년 연속 1위 차지했다. 2년이라는 시간 동안 한 통신사를 이용하면서 고객센터 이용은 상당히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내 돈을 내고 사용하는데 고객센터를 이용할 때마다 스트레스까지 받는다면 억울하죠!

SK텔레콤의 ‘고객중심경영’이니 뭐니 까지는 아니더라도 모든 통신사 고객센터를 이용해본 경험을 봤을 때 이 부분만은 확고히 SKT가 좋습니다. 스스로 해결이 어려운 중장년층은 고객센터의 질을 잘 따져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2년이라는 시간은 결코 적지 않습니다. 그 시간 동안 맘 편안하게 사용하기 위한 한번의 선택이 무척 중요합니다. 아무 제품 아무 통신사나 선택해도 2년 사용이 편하다면 참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으니 소비자가 똑똑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LTE 품질, 사용자 중심의 부가서비스와 요금제 그리고 고객센터까지 꼭 고려해보고 원했던 갤럭시S4를 손에 넣으시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