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2013년 하반기를 달굴 스마트폰은 무엇? 갤럭시노트3, 아이폰5S, 뷰3 그리고?

2013년 하반기를 달굴 스마트폰은 무엇? 갤럭시노트3, 아이폰5S, 뷰3 그리고?


올 상반기 스마트폰 시장은 사실 좀 심심했습니다.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되기는 했지만 크게 이슈가 될만한 제품들은 없었습니다. 갤럭시S4 정도가 상반기에 반짝했고 그 이후로 LTE-A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갤럭시S4 LTE-A와 LG G2, 베가LTE-A 등이 요근래 많은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아! 다소 유니크한 폴더형 스마트폰 갤럭시 골든도 있었군요.




갤럭시S4 LTE-A : 갤럭시S4 LTE-A 그리고 갤럭시S4 비교 후기, 갤럭시S4 LTE-A의 장점은 뭘까?
LG G2 : LG의 최신작 LG G2 사용후기. G2가 LG전자에게 있어 효자폰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베가LTE-A : 베가LTE-A 또 한번의 진화를 가져오다! 베가LTE-A의 새로운 기능은 무엇?
갤럭시골든 : 갤럭시골든 사용후기, 폴더형 스마트폰 갤럭시골든은 어떤 녀석일까?


그나마 LG전자가 G2를 통해 부활의 신호탄을 날렸다라는 점과 베가 LTE-A가 지문인식기능 및 다양한 부가 기능을 통해 상당히 괜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라는 점 등이 최근 가장 핫한 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면 하반기를 달굴 스마트폰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마도 몇몇 제품들이 떠오르실텐데요. 간략하게 하반기에 출시될 제품들을 꼽아봤습니다.




갤럭시S4미니


KT를 통해서만 출시되는 갤럭시S4 미니가 있습니다. 삼성은 플래그쉽 모델인 갤럭시S 시리즈에서 약간의 성능을 낮춘 미니 모델을 출시 보급형 시장을 공략해왔습니다. 갤럭시S4 역시 갤럭시S4 미니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4.3인치 qHD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1.7GHz 듀얼코어 프로세서, 젤리빈, 16GB 내장메모리, 800만 화소 후면카메라, 190만 화소 전면 카메라, 1900mAh 배터리, 107g의 무게와 124.6X61.3X8.94mm 사이즈를 기본 스펙으로 하고 있으며 갤럭시S4에 처음 적용됐던 사운드앤샷, S헬스 등의 기능이 동일하게 담겨있습니다.




출시 가격은 55만원 선으로 보조금 상한선인 27만원을 적용할 경우 약 28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이 보급형 모델을 꾸준하게 출시해오긴 했습니다만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상 보급형 모델보다는 플래그쉽 모델이 판매량이나 관심도에 있어 우위를 차지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사정이 조금 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선 보급형이지만 하드웨어 사양이 워낙 좋아지면서 실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라는 점과 경쟁사인 애플에서도 보급형 모델인 아이폰5C를 내놓는 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으며 스마트폰 판매시장이 보조금 제한 등으로 오랜 시간 빙하기가 이어지고 있는 지금, 이러한 변화의 요인들이 서로 맞물리면서 저렴한 가격의 보급형 모델은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저의 개인적인 예상입니다.




갤럭시S4 액티브


개인적으로 무척 기다리고 있는 모델입니다. 캠핑과 낚시를 좋아하는 저에게 방수 방진 기능이 들어있는 갤럭시S4 액티브는 가뭄에 단비와 같은 제품입니다. 우선 4.99인치 갤럭시S4 액티브는 갤럭시S4(스냅드래곤 800)와 동일한 스펙이며 후면 카메라가 800만 화소라는 점과 하단에 하드웨어 버튼이 있다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IP67등급(수심 90cm에서 30분 방수)의 생활방수 등급을 채택했습니다.




또 하나의 차이점은 방수가 되는 만큼 아쿠아모드를 제공하여 물속에서도 이미지나 영상을 담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하드웨어 버튼과 방수, 방진 기능을 선호하는 저로써는 갤럭시S4 액티브가 빨리 나와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갤럭시줌


갤럭시줌은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카메라와 연장선상에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카메라의 경우 전화기능이 제외됐지만 갤럭시줌의 경우 스마트폰과 카메라를 완벽하게 결합시킨 제품입니다. 즉, 갤럭시카메라에 비해 휴대성이 더 좋아졌습니다.




세계최초로 광학 10배줌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1600만 화소 CMOS 이미지 센서와 OIS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 제논 플래시 등을 담아내 카메라 기능을 특화시킨 스마트폰입니다.


또한, 카메라에 특화된 제품의 특성상 줌링(Zoom Ring)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줌 렌즈를 돌려 바로 촬영모드로 진입할 수 있고 카메라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통화 중에도 이 줌링 기능을 통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인콜포토쉐어(In-Call Photo Share)를 통해 바로 MMS로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줌링 기능은 실제로 사용해봐야 더욱 자세한 평가가 가능할 듯 합니다.




갤럭시노트3


아마도 하반기를 뜨겁게 달굴 가능성이 높은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바로 갤럭시노트3입니다. 삼성의 효자 스마트폰이라고 해도 될 만큼 좋은 평가와 판매고를 이끈 제품입니다. 당초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나 IPS를 탑재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지만 기술적인 문제와 삼성의 대표 모델에 AMOLED를 배제하는 등의 파격적인 선택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스펙등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5.7인치 FHD 슈퍼아몰레드와 3GB RAM, 옥타코어 엑시노스 5420 또는 스냅드래곤 800, 1300만 화소 후면카메라, 제논플래시, 3200mAh 배터리 등이 유력한 갤럭시노트3 스펙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국내의 경우는 LTE-A 탑재로 인해 스냅드래곤 800을 적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당장 스펙만 보면 크게 도드라진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여기에 디자인적으로 배젤을 최소화하여 디스플레이 크기는 조금 더 커졌지만 전체 크기는 동일한 정도가 갤럭시노트3의 큰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배젤을 조금 줄인다는 것은 굉장한 기술적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에게 어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S펜을 더욱 활용도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개선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갤럭시S4에서 다소 아쉬움이 있었던 최적화 문제 등이 완벽하게 적용된 쪽으로 방향을 잡고 나오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아니면 계속 언급되고 있는 갤럭시기어(스마트워치)와 어떤 연계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가 크기 때문에 갤럭시기어와 연계해서 조금 더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해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갤럭시기어


삼성 최초의 스마트워치인 갤럭시기어는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는 녀석입니다. 아직 이렇다 할 소식이 전해진 건 없습니다. 막연히 이럴 것이다라고하는 랜더링 이미지만 돌아다닐 뿐 갤럭시기어의 실체는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공개된 내용은 1.5Ghz 엑시노스 4212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2.5인치 디스플레이(해상도 320x320), NFC 지원 등 정도일뿐입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기어에 바라는 점은 방수, 방진 기능과 함께 갤럭시S4가 런칭하면서 함께 공개된방 있지만 아직 출시되지 않은 (S헬스와 연계되는) S밴드와 같은 기능을 넣어 다양한 활용도를 제공해주었음 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태블릿과 갤럭시노트 등 화면이 큰 제품들과 연계해서 굳이 스마트폰을 보지 않아도 갤럭시기어만으로 간단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수준과 저렴한 가격대를 바라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열리는 IFA2013을 통해 갤럭시노트3 그리고 갤럭시기어가 공개되지 않을까 합니다. 좋은 기회로 이번 IFA2013에 가게 됐는데 가서 아주 뜨끈한 소식을 빠르게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아이폰5S


갤럭시노트3와 함께 또 하나의 기대작 아이폰5 후속모델 아이폰5S입니다. 이 아이폰5S와 함께 아이폰5C와 아이패드5, 아이패드 미니2 등을 함께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익명의 소스를 통해 전해지고 있는 아이폰5S 공개날은 9월10일이며 아이폰5S 출시는 9월 20일 경부터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5S에 대한 루머는 화이트와 블랙 색상에 이어 샴페인 혹은 골든 색상의 아이폰이 추가될 것이라는 내용과 듀얼 플래시 그리고 지문인식 기능을 적용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골든 색상은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중국을 대상으로 출시하는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폰5S 스펙은 A7 프로세서, 쿼드코어 PowerVR SGX544MP4, 4인치 IGZO 디스플레이, iOS7, 2GB RAM, 1200만 화소 후면카메라, 듀얼LED 플래시, NFC, 지문인식 정도로 출시되지 않을까 합니다. 워낙 하드웨어 스펙에 대해 자제심이 강한 애플인 만큼 이번에도 iOS7을 구동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만큼의 성능적 향상만 있을 것도 내다보고 있습니다.




아이폰5C


애플의 보급형 모델인 아이폰5C입니다. 그간 애플은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그 전 모델의 가격을 낮춰 보급형 모델로 판매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본격적으로 보급형 시장을 공략하려는 듯 아이폰5C라는 모델을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아이폰5C의 가장 큰 특징은 화이트, 블루, 핑크, 엘로우, 그린 총 5가지의 다양한 컬러로 출시된다라는 점이며 기존 아이폰과 다르게 플라스틱 재질을 선택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색상을 제외하고 아직 이렇다 할 소식이 전해지지는 않았는데요. 보급형 시장을 호령했던 삼성전자와 좋은 경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고급 이미지가 강했던 아이폰이 보급형 모델 출시로 그 이미지를 오히려 깎아먹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옵티머스뷰2>


LG전자 뷰3


옵티머스 브랜드를 버리기로 한 뷰3입니다. 뷰3에 대한 재미있는 소식은 LG G2를 플래그십 모델로 내세우고 뷰3는 보급형 모델로 출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더불어 뷰3는 그냥 옵티머스를 쓴다라는 소식도 있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00과 5.2인치 1280X960 디스플레이(4:3 화면비),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2GB RAM 등을 기본 스펙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FHD 급 디스플레이를 담은 제품들이 대부분인 상황에서 HD급 해상도를 지닌 뷰3를 보면 보급형 모델이라는 루머가 은근 맞아떨어진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당초 9월 정도로 예상됐으나 10월 초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간략하게 하반기 출시될 스마트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정리하면 삼성에서 실용성을 떠나 꽤나 흥미를 가질만한 제품들을 출시할 것이라는 점과 애플에서 보급형 모델 그리고 골든 색상의 아이폰5S를 출시할 것이라는 소식이 그나마 관심이 가는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스마트폰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삼성 갤럭시기어도 상당히 관심이 갑니다.


일단 좀 우리를 뜨겁게 해주는 제품이 나와주었음 합니다. 스마트폰이 정체기가 되면서 뜨겁게 해주는 제품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진 듯 합니다. 하반기 출시될 스마트폰에 기대를 걸어봐야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