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태블릿

삼성전자의 세번째 UMPC Q1EX-71G 출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PMP 제품군을 사양시키고 큰 인기를 구가할 것으로만 예상했던 UMPC(Ultra Mobile PC)는 사용상의 불편함과 어려움등의 단점을 통해 찻잔속의 태풍조차 되지 못하고 넷북(미니노트북)과 MID에 밀려 현재는 출시 소식조차 듣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존 UMPC 업체인 라온디지털의 베가, 에버런 와이브레인의 B1 시리즈, 성주컴퓨터의 탱고윙 시리즈, 삼성전자의 Q1, Q1U등 제법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었지만 현재는 PMP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중고시장에 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상황에서 더이상 출시되지 않을것만 같았던 UMPC가 삼성전자를 통해 새로운 모델이 출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Q1, Q1U에 이어 그 세번째 모델인 Q1EZ-71G로써 이미 해외에 소량의 제품이 풀렸으며, 온라인 시장을 통해 약 8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모델을 간단히 설명하면 기존 Q1과 Q1U와 동일한 7인치(해상도 1024X600) 터치스크린 LCD를 채택하였으며, 다른점은 기존 좌우측에 위치해 있던 쿼티키보드를 과감히 제외시켜 전체적인 사이즈를 줄였습니다. 기존 Q1 시리즈의 단점으로 불리우던 전체적인 크기는 쿼티키보드를 제외시킴으로써 작아지긴 했지만 사용상의 불편함을 이와 반대로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히 스펙은 CPU는 비아(1.2GHz) ULV U2500 초전력 프로세서를 내장하였으며, HDD 80G, 2G 메모리, OS Windows XP 타블릿 에디션, 와이파이, 블루투스, SD 메모리 슬롯, 웹캠등이 있습니다. 베터리는 4셀 리튬이온 베터리를 채택하여 최대 4시간 30분의 사용시간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제품이 UMPC 제품군의 부활을 알리는 특출한 제품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성능적인 면이나 디자인적인 부분이 크게 달라진것도 그렇다고 크게 업그레이드 된것도 아니니까 말이죠. 하지만 사양되어 가는 시점에서 삼성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점은 웬지 모르게 반갑기만 합니다. ^^

국내 시장은 그리 밝지 않은 만큼 출시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달러강세로 원화가치가 낮아져 국내 IT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많은 판매량을 통해 더욱 나은 제품이 출시되길 기대해 봅니다.


2009/02/27 - [리뷰&리뷰] - 씽크마스터 랩핏 그 마지막 이야기 '보고 또 보고'
2009/02/19 - [디지털기기/UMPC/MID/미니노트북] - UMID, 국내 최초의 리눅스 기반 MID ‘엠북(mbook)’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