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작지만 강하다! 삼성 포켓 캠코더 U10 #2. 성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형편을 통해 살펴본 U10은 사용자의 편리성을 생각한 다양한 장점들을 담고 있다. 외형을 통해 살펴본 U10. 과연 성능은 어떤 특징을 보여줄 것인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렌즈& 줌(zoom)

U10은 1000만화소 1/2.3" CMOS 렌즈를 내장하였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렌즈밝기는 F3, 초점거리 f=7.9mm(U10과 피사체간의 최소 초점거리는 약 1.3M)인 단촛점 렌즈로 광학줌은 지원하지 않으며 디지털 3.5X~4X를 지원한다. 1080(30p) 모드와 슬로우 모션 기능에서는 줌을 지원하지 않으며, 720(60P/30p), 480(30p)의 경우 디지털 줌을 지원한다. 촬영중 줌기능 시에도 음성은 그대로 녹음된다.(단, 슬로우 모션의 경우 제외)

디지털 줌의 경우 기계적인 방식이 아닌 전자적인 방식으로 줌을 통한 확대시 화질이나 선명도에 있어 1x 촬영시 보다 떨어지는 것을 볼수 있다. 또한, 줌 사용시 부드럽게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 하는 것이 아닌 딱딱 끊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는 촬영시 뿐만 아니라 결과물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끊어지는 영상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포멧(Format)

U10은 포켓 캠코더 최초로 최대 1920X1080 30p 해상도 촬영을 제공한다. 기존 출시된 경쟁사의 포켓 캠코더 제품들의 경우 1440X1080 해상도를 최대로 지원하는데 이는 4:3의 비율로 녹화한 후 16:9 포맷에 알맞게 늘려 약간의 왜곡 현상이 발생하지만 U10의 경우 기본 1080 Full HD를 지원 16:9 비율 그대로의 화질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20X480(60p), 1280X720(30p/60p), 1920X1080(30p), 슬로우 모션(320X240 120fps) 이렇게 5총가지 해상도로 지원하며 저장방식은 동영상 AVCHD(H.264), 오디오 AAC, 사진 JPEG(최대 10M)로 저장된다. 또한, 동영상 화질의 경우 최고급, 고급 두가지로 설정할수 있으며 각 설정에 따라 저장 시간이 달라진다.

슬로우 모션 기능의 경우 1초에 120장의 영상을 촬영하여 촬영된 영상을 실제 촬영한 것보다 1/2배 정도의 저속으로 재생하여 준다. 이는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좀더 다양한 방식의 촬영이 가능하다.

실제 촬영한 결과물을 살펴보면 1080P 고화질의 영상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을 안겨준다. 이는 사용자가 설정하여 촬영할 수 있는 Setting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또한, 1000만화소에 1080의 고해상도를 지원 한다고는 하지만 작은 CMOS 렌즈와 스펙상의 한계로 인해 고가의 캠코더에서 보여주는 선명하고 뚜렸한 화질을 이끌어내기에는 다소 부족한듯 하다. 즉, U10은 매우 뛰어난 화질을 통한 촬영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저렴한 가격대에 어디서나 쉽게 원하는 추억을 담을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라 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특수촬영

먼저 iSCENE 모드를 살펴보면 iSCENE 모드는 각 상황에 따라 조금더 최적화된 결과물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자동, 스포츠, 해변/ 설경 총 3가지의 iSCENE 모드를 지원 움직임이 많은 대상을 촬영하고자 할 경우 스포츠로 빛 반사가 강한 해변이나 스키장에서는 설경으로 놓고 촬영 이를 통해 좀더 나은 촬영을 가능케 한다. 이외 별도로 역광보정 기능을 제공, 좀더 선명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촬영 대상이 선명하지 못한 어두운 상황에 의해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물을 보여줄 경우 역광보정 기능을 통해 보다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사진과 마찬가지로 U10은 동영상 촬영시에도 다양한 특수효과를 통해 재미있는 영상을 담을 수 있다. 특수효과 해제, 흑백, 세피아(갈색의 모노톤), 반전(색상과 명암이 반전), 아트(물감을 칠한 효과) 이렇게 총 5가지의 특수효과를 제공한다. 이 모드는 촬영 중 변환은 불가능하며 먼저 메뉴를 통해 설정한 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인터벌 촬영

인터벌 촬영은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동안 피사체를 연속으로 촬영해 주는 기능을 말한다. 즉, 오랜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상황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압축하여 촬영하는 방식으로 구름의 움직임, 달, 일광의 변화, 꽃이 피는 장면 등을 촬영하는데 활용된다.

사용방법은 인터벌 촬영으로 설정한 후 전체 촬영 시간과 촬영간격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면 이때 설정한 촬영시간 내에서 촬영 간격에 따라 해당 피사체를 자동으로 촬영해 준다. 전체 촬영시간은 24, 48, 72시간을 지원하며 이때 촬영되는 간격은 1, 10, 30초 간격으로 이미지를 캡쳐한다.(인터벌 촬영은 720/60p, 최고급 화질로 기록된다.) 다만, 오랜시간 촬영해야 하는 특성상 인터벌 촬영시 전원을 계속 공급해 주면서 촬영해야 한다.

실생활에서도 시계가 시간에 따라 움직이는 모습, 얼음이 녹는 사진이나 꽃이 개화되는 사진을 통해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 효과를 보여줄수 있으며, 갓 태어난 내 아이가 잠자는 동안 움직이는 모습이나 간단한 CCTV기능으로도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사진

U10은 별도로 마련된 사진 촬영버튼을 통해 동영상 이외에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최대 3648X2736 부터 최소 2048X1152까지 총 6가지 해상도를 지원하며 사용 방법은 동영상 촬영이나, 사진촬영 모드가 하나의 모드로 통합되어 있어 대기상태에서 사진을 촬영하고자 할 경우 사진촬영 버튼을 누르면 된다.

사진 결과물을 보면 동영상에 특화된 제품인 만큼 일반 디지털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다소 부족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Auto Focus 지원이 안되 멀리있거나 가까이 있는 피사체의 경우 자동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만큼 이점을 염두해 두고 촬영해야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재생

가운데 마련된 재생 버튼을 통해 지금까지 찍은 동영상, 사진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과 사진을 별도 구분없이 찍은 시간에 따라 썸네일 방식으로 나열되며 특히 동영상의 경우 사진파일과 구별하기 위해 가장자리에 필름 형태의 테두리가 있다. 확인하고자 하는 결과물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누르면 재생된다.

좌우측 버튼을 통해 재생중 역방향, 정방향의 빠른 재생모드를 지원(2배속에서 최대 32배속)한다. 또한, 일시정지 상태로 좌우측 버튼을 짧게 누를 경우 정지화면으로 한 프레임씩 이동하며 길게 손가락을 떼지 않고 누를 경우 정방향, 역방향의 느린 화면으로 재생된다. 사진의 경우 결과물을 활성화 한 후 OK 버튼을 사용하여 최대 5배까지 확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U10은 촬영한 영상물에 있어 파일 삭제, 보호, 파일 정보보기, 슬라이드쇼 등의 기본 기능은 물론 촬영한 영상물에 있어 불필요한 부분이 있을 경우 PC나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U10의 편집기능을 통해 동영상을 나눠 필요없는 장면을 삭제할수 있는 기능이 담겨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공유표기

동영상 기능에 특화된 제품인 만큼 촬영한 영상물을 빠르고 편리하게 인터넷 상에 올릴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공유버튼을 통해 업로드 하고자 하는 영상물이 있을 경우 해당 파일로 이동 공유버튼을 눌러 설정하면 YouTube등의 웹사이트에 빠르고 쉽게 업로드 할수 있다.

한번에 업로드 할 수 있는 동영상의 최대 용량은 100mb 또는 10분 정도의 용량으로 이보다 초과할 경우 공유설정을 한 파일을 업로드 가능 용량에 맞게 나눌 수 있다. 이렇게 나눠진 파일은 U10 자체적으로 내장하고 있는 삼성 인텔리 스튜디오를 통해 바로 인터넷 상에 업로드 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인텔리 스튜디오(Intelli-Studio)

U10에 기본 내장된 인텔리 스튜디오는 PC와 캠코더간의 사진, 영상 이동은 물론 다양한 편집기능과 공유기능을 통해 빠르고 편리한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U10 메뉴에서 PC 소프트웨어를 설정한 후 PC와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하게 되면 자동으로 PC 화면상에 인텔리 스튜디오를 실행해 준다. 그리고 인텔리 스튜디오가 자동 실행되면서 메인 화면에 PC내 내그림에 들어있는 사진과 U10을 통해 촬영된 사진과 영상물을 띄워준다.(인텔리 스튜디오 연결과 함께 이동식 디스크로도 인식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활성화된 인텔리 스튜디오를 통해 촬영한 영상물을 U10에서 PC로 이동하거나 반대로 U10에서 PC로 자료를 옮길 수 있다. 단순히 옮기고, 삭제하는 기본 기능 이외에도 영상물을 재생(동영상:MP4, WMV 7/8/9, 사진: JPG, GIF, PNG, BMP, TIFF 지원)하거나 편집할수 있는 기능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인텔리 스튜디오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수 있는 웹사이트에 촬영한 영상물을 공유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인텔리 스튜디오 실행화면에서 공유를 클릭하고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특정 웹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U10내 공유설정을 함께 사용할 경우 좀더 빠른 업로드가 가능하다. 즉, U10내에서 촬영한 영상물중 업로드할 파일을 공유버튼을 통해 설정하게 되면 PC와의 연결 후 조금더 빠르고 편리하게 공유하고자 하는 영상물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U10 내에서 업로드할 파일을 공유설정 한 후 USB를 통해 PC와 연결 U10 내 있는 공유버튼을 터치하면 자동으로 공유 설정된 파일이 화면상에 보여지면서 바로 업로드를 할 수 있다. (물론 업로드할 사이트의 계정을 가지고 있을 경우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외형편, 성능편을 통해 U10의 다양한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진촬영에 있어서 다소 부족한 성능, 자연스럽지 못한 줌인/아웃 기능등 다소 아쉬움이 있지만 이를 상쇄할 만큼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200달러 전 후반대의 저렴한 가격임에도 만족할만한 화질과 자체 편집기능, 인텔리 스튜디오 기본 내장은 물론 슬로우 모션이나 인터벌 촬영 등을 통한 독특한 촬영방식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단순히 찍고 저장하는 제품에서 머물지 않고 다양한 재미까지 안겨줄수 있는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을듯 하다.

앞으로 해외는 물론 국내에 있어서도 더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포켓 캠코더의 1세대 제품인 U10. 지금까지 리뷰를 통해 살펴본 U10은 그 충분한 가능성과 함께 그 이후까지도 기대하게 만드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평가와 함께 리뷰를 마칠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