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용인 경전철 에버라인에서 아이폰5S로 측정한 SKT 광대역LTE 속도는?

용인 경전철 에버라인에서 아이폰5S로 측정한 SKT 광대역LTE 속도는?


기흥역을 시작으로 에버랜드역까지 운행하는 용인 경전철이 드디어 지난 4월 개통을 시작했습니다. 이런저런 우여곡절을 겪은 에버라인 나름 출퇴근을 하면서 종종 이용을 하고 있는데요. 과연 에버란인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SKT 광대역LTE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해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측정 단말기는 아이폰5S입니다.




청담역 부근이 회사인지라 청담역에서 강남구청 그리고 강남구청에서 기흥역까지 분당라인을 타고 내려온 후 용인경전철을 타고 있습니다. 일반 지하철의 경우 대략 6량 열차를 운행하지만 에버라인은 1량을 6분마다 1대씩 운행하고 있습니다. 지상을 운행하는 만큼 나름 주변 경치를 볼 수 있어서 꽤 괜찮습니다.




기흥역(백남준아트센터)


먼저 백남준아트센터가 있는 기흥역입니다. 분당라인인 기흥역은 광대역LTE 속도가 대략 9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지상에 있는 에버라인은 기흥역에서 에버랜드역까지 상대적으로 속도가 잘 나오지 않더군요. 그런데 12월 말인 지금 다시 측정을 하니 그래도 이전보다 나아진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에버라인 기흥역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기흥역 입구에서 측정했을 때는 약 70Mpbs급 속도를 보여주며 실제 열차를 타기 위해 승강장에서 측정했을 때는 약 46.3Mbps 속도가 측정됐습니다.




강남대역


에버랜드로 향하는 승강장과 기흥역을 향하는 승강장의 사이는 넓게 잡아서 10m 안쪽입니다. 그런데 이 차이로 두 승강장 간의 속도 차이가 꽤 많이 나고 있습니다. 일단, 에버랜드 방향 승강장은 산 아래에 있고 기흥역 방향 승강장은 강남대 방향에 있습니다. 에버랜드 방향은 산만 있어서 인지 속도가 잘안나오고 기흥역 방향은 유동인구 및 상가, 대학교, 아파트 등이 있어서 인지 속도가 잘나옵니다.




에버랜드 방향 승강장은 1Mbps 이하 속도를 기흥역 방향 승강장은 5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지석역


지석역은 당초 아이폰5S로 광대역LTE를 측정했을 때 5Mbps 급의 속도를 보여줬는데 이번에 측정을 하니 45Mbps 이상의 무난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어정역


가구단지로 유명한 어정역은 지석역에서 어정역으로 이동하는 사이에 측정한 수치는 22.0Mbps와 34.1Mbps로 다른 역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로 측정됐습니다.




하지만 역에 들어서서 다시 측정을 하니 47Mbps로 무난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동백역


이마트와 CGV가 있는 동백역의 경우 제가 많이 이용하는 역이기도 한데요. 동백역에서 아이폰5S로 측정한 광대역LTE 속도는 47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분당라인과 비교해서 낮은 수치이기는 하지만 측정할 때마다 좋아진다라는 느낌입니다.




초당역


초당역은 어정역과 반대입니다.


 


역과 역사이 즉, 동백역에서 초당역 사이에서는 57.6Mbps로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오히려 역에 도착해서는 30Mpbs 이상의 속도로 낮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삼가역


삼가역부터 아파트가 많이 밀집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인지 삼가역 방향으로 갈수록 광대역LTE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초당역에서 삼가역으로 이동할때는 41Mbps의 속도를 역에 도착해서는 77.8Mbps의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시청/용인대역


시청과 용인경찰서 그리고 용인대가 몰려있는 이곳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했습니다. 실제로 측정한 결과 기흥역 방향 승강장에서는 70Mbps 이상의 속도가 에버랜드 방향 승강장은 45.5Mpbs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재미있게도 계속 기흥역 방향 승강장이 에버랜드 방향 승강장보다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명지대역 - 김량장역


명지대에서 김량장까지는 속도가 조금 떨어졌습니다. 41.3Mbps, 26.3Mbps가 각각 측정됐습니다.




운동장/송담대역


송담대와는 참 거리가 한참 먼데도 불구하고 왜 송담대역인지 모르겠네요. 오히려 시외버스터미널 역이라고 하면 맞을 듯 한데 참 이름이 요상한 역입니다.




여기 역시 김량장역에서 운동장/송담대역으로 이동하는 사이에는 47.7Mbps의 속도를 보여줬지만 역에 도착해서는 24.4Mbps의 낮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고진역 - 보평역


여기서부터는 또 상대적으로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곳입니다. 그래서 인지 측정 속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25Mbps 이하의 속도가 측정됐습니다.




둔전역


제가 사는 곳입니다. 용인ic와도 인접한 역으로 여기서 내려서 집으로 걸어갑니다.




둔전역 부근에는 꽤 많은 아파트와 유동인구가 있는데 광대역LTE 속도는 조금 부족합니다. 30Mbps 중반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사는 곳이어서 인지 더 잘나오기를 바랬는데 좀 아쉽네요.




에버랜드역


마지막으로 에버랜드역입니다. SKT 담당자분께 물어보니 에버랜드나 롯데월드 등 그 안에는 기지국 설치가 어렵다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에버랜드 그 바깥에 설치를 한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에버랜드역도 아쉽게도 수치가 높게 측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약 20Mbps 이상의 수치가 측정됐습니다.


에버라인에서 SKT 광대역LTE를 측정해봤는데요. 제가 사는 지역이어서 인지 아무래도 조금 더 잘 나와주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아직 광대역LTE가 전국화 되지 않았는지 조금 더 빨리 박차를 가해서 제가 사는 용인도 잘 나와주길 기다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