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나브킹덤 N200이 초보운전자에게 꼭 필요한 이유 4가지는?

나브킹덤 N200이 초보운전자에게 꼭 필요한 이유 4가지는?


거의 한달 가까이 나브킹덤 N20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타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고 있던 상황이기에 아무래도 두 제품을 비교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여러가지 비교가 되는 부분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나브킹덤 N200이 초보운전자들에게 더 어울리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몇 차선으로 가야하지?


초보 운전자분들에게 운전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이 뭐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주차와 차선변경이 어렵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 운전 경력이 있는 저 역시 오르막 또는 내리막에서의 평행주차나 차가 밀리는 상황에서의 차선변경 등 상황에 따라 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위 : 나브킹덤 N200, 아래 : 타 제조사 내비>


특히 차선변경과 관련된 사례 중 처음가는 도로의 경우 당연히 직진 차선이라 생각하고 운전을 하고 있는데 직진이 아닌 좌회전 차선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 반대로 좌회전 차선이라 생각했는데 직진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차선을 변경하면 되겠지만 차가 많아서 차선변경을 못해 원치 않은 방향으로 가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마 이런 경우를 많이 겪으실텐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갑작스런 차선 변경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브킹덤N200은 이러한 문제는 미연에 차단해줍니다. 목적지를 입력하고 길 안내를 받을 경우 현재 어떤 차선을 타야 하는지 우측 상단에 표시를 해줍니다. 현재 달리고 있는 모든 차선을 보여주고 몇 차선이 직진이고, 좌회전 또는 우회전 차선인지 한눈에 보여줍니다. 그리고 내가 가야하는 차선은 노란색으로 표시를 해줍니다. 특히 목적지를 향해가면서 직진, 좌회전, 우회전 등 방향을 전환해야 하는데 미리미리 어떤 차선을 타야지만 큰 문제없이 안전하게 갈 수 있는지를 미리 알려줍니다.




위 사진을 보면 어떻게 표현해주는지 정확히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추천'이라고 표시된 차선으로 가면 방향 전한시에도 갑작스레 차선을 변경할 필요없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나브킹덤 N200은 단순히 길안내만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해줍니다. 그만큼 초보자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헷갈리는 진출입로?


또 한가지 초행길을 갈 때 많이 하는 실수가 정확한 진출입로로 들어서지 못하고 그 전에 또는 지나서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속 도로에서 이런 실수를 하면 한참을 빙 돌아와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부분 역시 나브킹덤은 정확하게 안내된 길로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그 첫번째로 진출입로에서는 실제와 유사한 이미지를 보여주어 정확한 길을 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미 이 내용은 나브킹덤 N200 두번째 리뷰에서도 다뤘는데요. 실제 도로와 나브킹덤 N200 지도맵이 거의 유사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도로 주변 환경은 물론 진출입로, 터널, 톨게이트 등 중점적으로 디테일하게 보여줘야할 곳에서는 실제와 거의 흡사한 고 퀄리티의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두번째로 나브킹덤N200은 실제 도로에 설치된 방면간판을 그대로를 화면 상에 보여줍니다. 방면간판은 도로마다 어떤 지역,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도로에 설치한 표지판입니다.




이 방면간판을 N200 지도맵 상에 똑같이 표현해놨는데요. 단순히 보여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도로마다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방면간판 상에서 노란색으로 표현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진출입시 내비게이션의 길안내를 본 후 실제 설치된 방면간판을 보고 정확하게 어디로 가야할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이때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방면 간판 상에서 노란색으로 표시 됩니다. 단순히 진출입로 뿐만 아니라 좌 또는 우회전 시 그 전에 방면간판으로 미리 가야할 방향을 노란색으로 알려줍니다. 이렇게 미리 알려주다보니 실제 방면간판을 봤을 때 해당 위치에서 정확하게 턴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급 커브길은 잦은 사고 구역?


초보운전자 분들이 당황해하는 경우가 또 있습니다. IC 등 진출입로를 보면 심하게 굽은 도로가 있습니다. 140도, 150도는 물론 완전 원형으로 회전하는 커브길도 많습니다. 초행길의 경우 속도를 줄이지 않고 들어섰다가 생각보다 길고 심하게 꺽이는 커브길에 당황에서 사고가 나는 것을 가끔 봐왔습니다. 물론 지도상으로 대략적인 회전 반경등을 파악할 수 있지만 지도만으로는 체감이 잘 나지 않습니다.




나브킹덤 N200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내장했습니다. 설정에서 이 ADAS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내가 진입해야 하는 커브 구간이 어느정도 각도이며 안전을 위해 얼마의 속도로 운전해야 하며 그 거리가 얼마나 남았는지를 화면상에서 보여줍니다. 대략적인 각도를 표시해주기에 조금 더 긴장을 하고 진출입을 할 수 있으며 미리 추천 속도를 보고 그에 맞게 조금 더 감속하게 됐습니다.


설정상에서 커브길 안내 표시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의 경우 400m, 일반도로의 경우 200m 전에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조금 더 전에서 볼 수 있었음 합니다. 물론 이해는 갑니다. 진출입로이기에 정확한 진출입을 위한 정보를 보여줄 필요가 있어서 조금 늦게 보여지는 것 같기도 한데요. UI 위치를 변경해서라도 조금 더 빨리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음 합니다.




4만원 그리고 7만원?


나브킹덤 N200 기능 중 저희 가족 모두를 한참 웃게 만든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속도위반 경고음입니다. 일반적으로 속도위반 단속 카메라가 있을 경우 사전에 경고음을 통해 알려줍니다. 다만 그 경고음이 대부분 누가 들어도 경고음인 일반적인 사운드를 들려주는데요. 나브킹덤 N200은 조금 다릅니다.


바로 범칙금을 경고음으로 알려줍니다. 규정속도보다 많이 더 많이 초과하면 할 수록 범칙금은 올라갑니다. 예를들어 규정속도 100km/h 구간에서 120km/h로 달려서 찍힐때와 140km/h로 달려서 찍힐 때 범칙금은 다릅니다. 즉, 나브킹덤 N200은 과속으로 달릴 때 해당 속도를 파악해서 속도 위반시 내야하는 범칙금을 경고 알람으로 알려줍니다. 4만원, 4만원 또는 7만원, 7만원 하고 말이죠.




이게 별거 아닌것 같은데 효과가 상당합니다. 사실 운전을 잘 못하는 저 혹은 초보자 분들의 경우 운전에만 집중하다보면 천편일률적인 알람소리를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과속카메라를 지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브킹덤 N200은 직접적으로 와닿는 돈을 알람으로 들려줘서 그런가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그리고 반드시 위반하지 말아야 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됩니다. ㅎㅎ


웃자고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저희 가족들도 옆에서 자다가도 4만원 혹은 7만원 소리에 깨서 저에게 속도 줄이라고 말을 합니다. 다른 내비게이션의 경고음에는 반응도 안했으면서 말이죠.




초보운전자를 위한 나브킹덤 N200


그저 더 많은 정보를 담았다고 해서 좋은 내비가 아닙니다. 더 디테일하고 많은 데이터는 이제는 내비게이션으로써 기본 갖춰야할 소양입니다. 요즘 네임드가 있는 제품들의 경우는 비슷비슷한 수준의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중요한건 실제 운전 중 정말 필요한 정보를 적재적소에 전달해줄 수 있느냐입니다. 많은 정보를 그냥 쭉 화면에 보여주는 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혼란만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나브킹덤 N200은 초보운전자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고 봐야할 듯 합니다. 물론 아직 조금 더 다듬어야 할 부분들이 있지만 모든 데이터를 다 보여주기보다는 정말 필요한 상황에서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이야 말로 나브킹덤 N200가진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다음은 마지막편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나브킹덤 N200이 가능 부가 기능과 최종 평가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나브킹덤 업체를 통해 포스팅 비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