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기어핏2의 궁금증을 모두 풀어보자! 두번째 기어핏2 부가기능

기어핏2의 궁금증을 모두 풀어보자! 두번째 기어핏2 부가기능

이번 글은 기어핏2 운동 기능 이외 음악, 방수, 배터리 등 부가 기능에 대해 궁금하실만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혹시라도 놓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전 글 보러가기

기어핏2 그 첫인상은? 기어핏, 미밴드2와 비교해보자!

기어핏2의 궁금증을 모두 풀어보자! 첫번째 기어핏2 운동 기능

기어핏2로 음악을 듣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기어핏2에 음악을 넣어 스마트폰 없이도 감상할 수 있고 스마트폰이 있다면 기어핏2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에 기본 음악플레이어 외에 밀크, 멜론, 팟캐스트 등 여러 개 앱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기어핏2로 원하는 앱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미리 스마트폰에서 원하는 앱을 실행해야만 기어핏2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폰에 있는 음악을 기어핏2로 컨트롤 할 경우 오직 재생, 정지, 이전곡, 다음곡, 볼륨 정도만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목록을 보고 원하는 음악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원하는 곡을 듣기 위해서는 열심히 이전곡 또는 다음곡으로 이동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기어핏2에 넣은 음악을 감상할 경우에는 셔플, 반복 즐겨찾기는 물론 재생목록 확인 등이 모두 가능합니다. 즉, 운동 중 음악을 감상하기에는 기어핏2에 담아 듣는게 편리합니다.

기어핏2 음질은 어떤가요?

제가 민감한 음질까지 파악할 만큼의 전문성이 있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들을때와 기어핏2로 들을때를 비교해보면 확실히 기어핏2 사운드가 많이 밋밋하네요. 그냥 무난한 정도의 수준이지 음질이 뛰어나다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음질까지 생각한다면 기어핏2에 넣어 음악을 감상하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어핏2에 음악은 어떻게 저장 하나요?

삼성 기어앱을 통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삼성 기어 앱 실행 후 'Gear로 음악전송'을 선택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직접 곡을 선택해서 블루투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자동동기화 기능도 추가됐는데요.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기어핏2 배터리가 15% 이상이고 충전 중일 때 선택한 폴더의 곡이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다만 이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경우 아무래도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음악 저장 용량은 얼마나 되나요?

기본 4GB인데요. 이 중 시스템이 1.86GB(사용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입니다. 이 외 앱, 기타 파일을 등을 제외한 나머지 용량에 음악을 담을 수 있습니다.

남아있는 용량 확인은 삼성 기어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설정 > Gear 정보 > Gear 저장공간을 선택하면 사용가능한 가능 용량이 나옵니다.

기어핏2에 스피커가 있나요?

없습니다. 따라서 블루투스 이어폰이 있어야 합니다.

전화가 왔을 때 기어핏2로 받을 수 있나요?

스피커, 마이크 그리고 USIM 슬롯 등이 없기 때문에 기어핏2 만으로 전화 통화는 불가능합니다. 전화가 왔다는 알림만 알려주며 기어핏2로 수신 또는 거절할 수 있습니다. 수신으로 선택할 경우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이 가방에 있을 경우 전화가 오면 폰을 꺼낼 필요없이 기어핏2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블루투스 헤드폰이 스마트폰이든 기어핏2 등에 연결되어 있어야겠죠?

간단하게 기어핏2로 거절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폰을 꺼내지 않고 손목에서 바로 전화 수신 혹은 거절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앱 알림은 받을 수 있나요?

당연히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기어에서 알림을 받고 싶어하는 앱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어핏2는 디스플레이가 있기 때문에 알림 내용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의 경우 기어핏2로 확인할 때 이전 대화내용도 전부는 아니지만 가장 최근의 대화는 기어핏2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자 역시 이전 문자 내용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인, 텔레그램 모두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 여러 앱에서 온 알림을 한 화면에서 보여줘서 편리합니다. 특히 기어핏2로 확인한 알림은 계속 알림 화면에 남아있고 스마트폰까지 확인이 완료되면 알림창에서 사라집니다.

뭐 이 기능이야 이미 기어핏때도 잘됐으니까요. 다만 디스플레이 가독성이 좋고 화면 비율이 이전보다 더 좋아져서 보기가 훨씬 좋습니다.

화면 밝기는 밝나요?

총 11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11단계의 경우 야외모드로 약 5분 동안만 유지됩니다. 선명도는 물론 화면이 밝아서 야외에서도 충분한 시인성을 보여줍니다.

화면을 항상 켤 수 있나요?

기능은 있습니다. 화면 항상 켜짐으로 설정하면 갤럭시S7 시리즈에 처음 탑재된 AOD(Always On Display) 기능처럼 시간정보만 보여줍니다. 다만, 갤럭시S7처럼 AOD 화면이 이동하지 않고 고정된 상태도 보여줍니다.

 

손목을 들면 켜지는 기능이 있기에 굳이 항상 켜놓을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배터리가... 

삼성페이 지원되나요?

안됩니다. NFC 기능이 없습니다. 

손목들어 화면켜기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배경화면은 바꿀 수 있나요?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다양한 페이스가 있고 또, 기어S2처럼 갤럭시앱스를 통해 원하는 유무료 페이스를 설치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움직이는 화면도 있습니다.

출시된지 얼마 안됐는데 꽤나 많이 있습니다.

방수기능은?

제가 3일 정도 기어핏2를 착용한 상태로 샤워도 하고 세수도 하고 물이 닿든 말든 좀 자유롭게 사용했습니다. 뭐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도 없구요. 물론 IP68 생활방수를 지원하고 있지만 되도록이면 소중히 다루는게 오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추가로 스포츠밴드인 만큼 운동하면 땀이 묻습니다. 특히 바닥면에 있는 충전단자나 심박센서 등에도 땀이나 이물질이 쉽게 묻는데요. 이 경우 물티슈 같은 걸로 닦아줘도 됩니다. 물로 닦아도 되지만 혹시라도 문제 생기면 안되니까요. 

배터리 성능은?

운동을 하지 않고 일상적인 움직임만 체크했을 때 기준으로 오후 12시30분에 완충 후 계속 차고 있었는데요. 30시간 째 착용하고 있는데 54% 남았습니다. 나머지 54% 정도를 30시간 사용한다고 하면 2일하고 반 나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면 배터리 소모는 더 커집니다. 운동을 시작하면 하단 심박센서 LED가 계속 켜져있습니다. 즉, 계속 측정을 한다라는 의미인데요. 이 경우 배터리 소모량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정리하면 운동을 안하고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길게는 2.5일, 짧게는 2일이면 배터리가 소모됩니다. 반면 운동을 오래 하면 할수록 사용시간은 확실히 줄어듭니다. 참고로 다른 날 57% 남았을 때 30분 달리기를 해봤는데요. 다 달리고나니 배터리가 53% 남았습니다. 30분만에 4%감소니 꽤 크죠?

미밴드2? 기어S2? 기어핏2?

직접 사용해본 내용을 정리해봤는데요. 제가 많은 스포츠 밴드를 사용해보지는 않아서 기어핏2 기능이 최고다 혹은 전문적이다 아니다를 평가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다만, 확실한 건 꽤 자극이 됩니다.

일상을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열심히 사용자를 다그쳐주는 기능과 달리기, 걷기, 사이클 등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의 경우 별도 설정없이 자동으로 인식해서 체크해주는 기능 그리고 GPS 기본 내장으로 스마트폰 없이도 체크된다라는 점, 투게더 기능이 주는 소소한 재미 등 꽤나 운동 욕구를 자극해주는 기능이 많습니다. 단순히 측정하고 기록해주는 수준에서 벗어나 손목에 있는 작은 녀석이 운동하라고 꽤나 자극을 줍니다. 등을 떠밀어요. 이런 점은 정말 마음에 드네요.

다만, 조금 더 GUI를 편리하게 다듬고 조작 방식 역시 스포츠밴드 다운 차별화된 기능을 담았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터치의 직관성은 좋지만 이에 적합한 GUI는 아닌 듯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하~ 더도말고 1주일 사용만 되도 참 좋겠는데 많이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S헬스 겁나 복잡합니다. 사용이 너무 불편해요. 좀 심플하게 다듬워줬음 합니다. 뭐~ 대략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여담입니다만 개인적으로 미밴드2나 기어S2 쓸래? 기어핏2 쓸래? 한다면 전... 기어핏2를 쓰겠습니다. 서로 비교할 수 없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제품들이지만 현재 3개 모델을 모두 가지고 있는 저에게 누군가 묻는다면 기어핏2를 고르겠습니다. 우선 미밴드2는 저렴한 가격, 괜찮은 디자인 무엇보다 오래가는 배터리가 끌리지만 기어핏2의 다양한 운동 기능과 운동을 하게끔 유도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조금 더 마음이 갑니다. 기어S2의 경우는 원래 시계를 차고 다니던 사람도 아니었으니까요. 기능이 더 다양한 기어핏2이 아무래도 더 끌리네요. 

당연히 세 기기는 카테고리 자체가 완전히 다른 제품인만큼 개인의 우선순위에 따라 선택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우선 기어핏2 기능에 대해 생각나는대로 정리해봤는데요. 혹시 추가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빨리 댓글을 달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0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