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화웨이H폰 사용 후 느낀 장점 3가지. 중국 제품이라 무시할 때가 아니다!

화웨이H폰 사용 후 느낀 장점 3가지. 중국 제품이라 무시할 때가 아니다!

화웨이 H폰을 사용한지도 1주일 정도가 흘렀습니다. 게임도 해보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사진도 찍고, 벤치마크도 돌려보고 꽤 하드하게 사용을 해봤는데요.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 3가지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 이전 화웨이H폰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웨이 H폰 장점 _ 쾌적한 실행 속도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들(스냅드래곤 410 : 갤럭시J5 2016, LG X스킨 등)에 비해 조금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스냅드래곤 617을 탑재했습니다.

우선 벤치마크 결과를 보시죠. 분명 수치를 봤을 때 타 제조사의 프리미엄급 제품들고 비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만 보고 모든걸 판단하기에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Antutu 벤치마크 결과>

<Geekbench4 벤치마크 결과>

개인적으로 하드웨어 스펙보다 최적화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화웨이 H폰을 사용하면서 한번도 느리다고 생각한적이 없을 만큼 쾌적한 구동속도를 보여줍니다.

물론 HD 해상도로 QHD를 탑재한 제품들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확실히 다양한 앱을 쾌적하게 실행해줍니다. 그만큼 최적화가 잘 되었다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실제로 화면을 녹화한 영상을 보시죠.

네이버 앱을 활용한 인터넷부터 동영상 재생 그리고 아스팔트8 게임 실행 등을 실행해봤습니다.

화웨이 H폰 장점 _ 편리한 UX

화웨이 H폰은 겉으로 크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편리함을 고려해 만든 EMUI UX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편의성 측면에서 삼성, LG 등 국내 안드로이드 제품과 비교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일부분은 오히려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런 심플함과 편의성을 바탕으로 쾌적한 실행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능은 보급형이지만 뛰어난 최적화를 통해 전혀 딜레이 없는 사용성을 보여줍니다.

<심플 GUI 설정 화면>

설정 화면도 단촐하며 연세가 있는 분들을 위한 심플UI도 지원합니다. 

편리한 앱들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매니저처럼 메모리 관리, 캐시 정리, 스팸차단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휴대폰 관리 앱도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리뷰를 많이 하는 블로거로써 무척 반가운 기능도 담겨 있는데요. 화면녹화 기능을 기본 제공합니다. 전원버튼과 볼륨 업 버튼을 동시에 누르거나 노티바에 있는 화면녹화 아이콘을 눌러 녹화 기능을 실행, 중지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올린 영상도 이 화면 녹화 기능을 이용한건데요. 게임 영상을 올리고 싶은 분들이라면 별도 앱 설치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또, 삼성 제품을 사용해서 그런지 무척 편리하게 느낀 기능이 있습니다. 화웨이H폰은 하드웨어 버튼이 아닌 소프트웨어 버튼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설정에서 버튼 배열이나 기능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뒤로가기, 홈, 최근 실행한 앱 3가지 버튼을 제공하며 각 버튼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뒤로가기 버튼의 경우 LG는 좌측에 삼성은 우측에 위치하는데요. 익숙한 방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까지는 이미 다른 기기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기능인데요. 여기에 화웨이 H폰은 노티바를 하단 버튼을 통해 내릴 수 있는 버튼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노티바를 내리기 위해서는 폰 화면 상단 부분을 쓸어내려야 하는데요. 한 손으로 노티바를 내리기 다소 부담스러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화웨이H폰은 노티바 버튼을 눌러 알림정보다 설정변경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LG G5 등 다른 제품에서도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삼성폰의 경우 하드웨어 버튼이다 보니 이런 기능 추가가 불가능합니다. 현재 갤럭시S7엣지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가 이런 기능이 무척 편리하게 느껴지네요.

화웨이 H폰 장점 _ 알찬 카메라 기능

저렴한 가격임에도 카메라 기능은 거의 프리미엄 급에 가깝습니다.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F/2.0), 800만 화소 전면카메라 등 단순히 하드웨어 스펙뿐만 아니라 전문가 모드, HDR, 문서 재조정,  라이트 페인팅, 뷰티샷, 타임랩스 등 20만원대 스마트폰에서는 만나보기 힘든 유용한 촬영 기능을 모두 제공합니다.

ISO, 셔터스피드, 노출, 화이트벨런스 등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전문가 모드의 경우 대부분 플래그십 모델에만 들어가는 기능인데요. 화웨이H폰은 지원합니다.

또한,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적용된 적이 있는 포토노트와 유사한 기능도 문서 재조정이라는 이름으로 화웨이 H폰에 담겨 있습니다. 영수증이나 책, 보드에 적힌 글 등 문서라 인식하면 촬영버튼을 누를 필요없이 자동으로 찍어주며 측면에서 찍어도 마치 정면에서 찍은 것처럼 보정해서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을 유용하게 썼었는데 갤럭시노트7에서는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타임랩스 촬영도 가능합니다. 빠르게 구름이 흘러가는 영상, 빠르게 차가 지나가는 영상 등을 본 기억이 있을 듯 한데요. 이런 영상을 타임랩스 영상이라고 합니다. 저속 촬영을 통해 정상 속도보다 빠르게 돌려서 보여주는 기법인데요. 화웨이H폰을 통해 이런 영상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위 : 자동, 아래 : 맛있는 음식 모드로 촬영한 사진>

<위 : HDR ON, 아래, HDR OFF>

<아웃포커싱 된 사진 위 : 건물, 아래 : 화불>

<모노, 임팩트, 뉴트럴, 발렌시아, 그리움 등 다양한 모드로 촬영한 사진>

샘플 사진을 한번 보시죠. 오토모드와 전문가모드 등 번갈아가면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기대 이상의 다양한 기능은 저가형을 선택하는 분들에게는 당연스레 포기해야하는 부분이었는데요. 저가형임에도 수준급 사진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꽤 구매욕구를 자극하지 않을까 합니다.

확실히 플래그십 제품들과 비교해서 선명도 부분에서는 떨어지지만 가볍게 공유하고 웹에 올리는 용도로는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야외에서도 준수한 시인성을 보여줍니다.>

정말 이 가격?

이라고 생각할만큼의 기능들입니다. 물론 사진 퀄리티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7엣지와 비교해서 분명 떨어집니다. 하지만 가격차이를 생각해보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참 재미있네요. 이렇게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계속 국내 시장을 두드린다고 했을 때 과연 국내 기업들이 경쟁할 수 있을지를 말이죠.

다음편에는 화웨이H폰이 과연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 폰인지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