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LG워치 스포츠 & 스타일 출시, 기어S3와 비교해보자!

LG워치 스포츠 & 스타일 출시, 기어S3와 비교해보자!

LG전자는 어베인 세컨드 에디션을 출시한 이후 약 1년 반만에 새로운 스마트워치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LG워치 스포츠와 LG워치 스타일입니다. 이미 LG워치 스타일의 경우 6일 네이버 플레이 윈도를 통해 판매가 시작됐습니다.

<LG워치 스타일>

보급형 스마트워치 LG워치 스타일

이 제품은 스펙부터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 1.2인치 P-OLED 패널, 360X360 해상도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웨어 2.0
프로세서 :  스냅드래곤 웨어 2100
RAM : 512MB
내장메모리 : 4GB
배터리 : 240mAH
기타 : IP67 방수, 18mm 표준 시계 밴드와 호환, 구글 어시스턴트, 회전식 사이드 버튼
지름/두께 : 42.3mm/10.8mm
가격 : 20만원 대 / 249$(티타늄), 279$(로즈골드컬러)

<LG워치 스타일>

깔끔한 원형 디자인이 특징인 LG워치 스타일은 보급형 스마트워치로 스냅드래곤 웨어 2100과 안드로이드 웨어 2.0을 최초로 적용한 제품입니다. LG워치 스타일은 물론 뒤에 소개할 LG워치 스포츠 두 모델 모두 안드로이드 웨어 2.0을 지원하는데요. 이전에 비해 더욱 직관적으로 개선된 사용성과 워치에서 바로 앱 설치 가능, 손쉬운 메시지 답장, 피트니스 기능 강화, 구글 어시스턴트와 안드로이드 페이 지원 등 이전 버전에 비해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상당히 기대가 되는데요.

추가로 LG워치 스타일은 NFC를 탑재하지 않아 안드로이드 페이는 지원이 불가능하며 LG워치 스포츠만 안드로이드 페이를 지원합니다.

<LG워치 스타일>

스마트워치의 특성상 배터리 등 다양한 부품이 내장되어 두꺼워질 수 밖에 없는데요. LG워치 스타일은 몇몇 기능을 제외한 대신 얇은 디자인에 조금 더 초점을 맞췄습니다. 10mm 안팎의 두께를 지닌 아날로그 시계들도 꽤 많은데요. 이 제품의 두께는 10.8mm로 상당히 얇습니다.

 

<LG 어베인>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어베인 1세대의 경우 심박센서에 배터리를 410mAh를 탑재하고도 10.9mm의 얇은 두께를 구현한대 반해 10.8mm의 LG워치 스타일은 240mAh의 배터리를 탑재했고, 심박센서가 빠져있습니다. 다른 경쟁제품과 비교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심박센서가 있는 애플워치의 경우 10.5mm로 오히려 더 얇습니다.

<LG워치 스타일>

또, 스냅드래곤2100이 어베인 시리즈에 들어간 스냅드래곤400보다 약 30% 정도 작은걸로 알고 있는데요. 분명 더 큰 용량의 배터리를 넣거나 두께를 줄일 수 있는 여력이 충분히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LG워치 스타일>

물론 스냅드래곤웨어2100이 기존 스냅드래곤400에 비해 약 25%정도 배터리 소모량도 줄어들었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을 줄였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해도 얇은 두께에 초점을 맞추고자 했다면 차라리 확 두께를 줄이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LG워치 스타일 스트랩>

다만, 디자인 자체는 상당히 심플해서 어떤 스타일에나 잘 어울릴 것으로 예상되며 18mm 표준 시계 밴드와 호환되어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경쟁사 대비 저렴해서 접근이 용이한 제품이기도 하고요.

<LG워치 스포츠>

기어S3와의 경쟁, LG워치 스포츠

다음은 상위 모델입니다.

디스플레이 :  1.38인치 P-OLED 패널, 480X480 해상도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웨어 2.0
프로세서 :  스냅드래곤 웨어 2100
RAM : 768MB
내장메모리 : 4GB
배터리 : 430mAH
기타 : IP68 방수, 구글 어시스턴트, 회전식 사이드 버튼, LTE지원, 심박센서, NFC, GPS, 스피커, 안드로이드 페이 지원
두께 : 14.2mm
가격 : 45만1,000원(미확정) / 349$

<LG워치 스포츠>

언뜻 디자인을 보면 예전 기어S2 스포츠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다만 기어S2는 화면 베젤을 돌리는 방식이었다면 LG워치 스포츠는 측면 용두를 돌리는 방식으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LG워치 스포츠>

또한, LTE를 통해 단독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며 프로세서 및 운영체제는 기본 LG워치스타일과 동일합니다. 소재는 웨어러블 제품에 많이 사용하는 스테인레스 스틸 316L과 고릴라글래스3를 적용해서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LG워치 스포츠>

NFC를 탑재해서 안드로이드 페이 사용이 가능하며 GPS와 심박센서 등을 내장하여 안드로이드 웨어2.0에서 한층 강화된 피트니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참고로 기어S3의 경우 삼성페이를 지원한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지원은 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방수 기능 역시 LG워치 스타일에 비해 한단계 높은 수심 1.5m에서 30분간 사용할 수 있는 IP68 인증을 받았습니다.

아직 확정은 아닌 듯 한데요. LG워치 스포츠는 기어S3 클래식 LTE 모델과 동일한 가격으로 책정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기어S3>

기어S3 vs LG워치 스포츠

기어S3 스펙을 한번 보시죠.

디스플레이 : 1.3" SuperAMOLED 고릴라 글래스 SR+ 360x360 해상도
운영체제 : 타이젠2.3.2
프로세서 : 듀얼코어 1.0Ghz
RAM : 768MB
스토리지 : 4GB
기타 : LTE, GPS, 심박센서, NFC, MST(삼성페이), 표준 22mm 밴드 교환 가능, IP68, 스피커 내장
무게 : 57g(클래식), 62g(프론티어)
두께 : 12.9mm,
배터리 : 380mAh

<LG워치 스포츠>

우선 스펙만 보면 화면 크기나 해상도 그리고 배터리 등에 있어 LG워치 스포츠가 약간 우세한 반면 두께와 삼성페이를 위한 MST 탑재 등은 기어S3가 조금 더 우세합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 삼성페이 지원은 출시된지 꽤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지원이 안되고 있는 상태이기에 두 제품간의 차이는 디자인에서 갈릴 듯 합니다.

<LG워치 스포츠 & 스타일>

또한, 두 제품들 모두 투트랙 전략을 선택했지만 방향성은 완전히 다릅니다. 기어S3의 경우 동일한 스펙에 디자인만 달리한 프런티어와 클래식 2가지를 출시, 외형에 있어 완벽하게 취향을 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LG전자의 경우 디자인과 스펙 여기에 가격까지 모든 부분에 있어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우열을 가리기 힘들듯 싶은데요. 안드로이드 웨어2.0 그리고 스냅드래곤웨어2100의 완성도와 최적화 등 조금 더 구체적인 성능을 봐야 정확한 판단이 설듯 합니다. 아마도 스포츠 또는 스타일 둘 중 하나의 제품을 사용하게 될 듯 한데요. 받는대로 빠르게 리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