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네이버가 만든 똑똑한 키보드? 스마트보드출시. 바꿀만 할까?

네이버가 만든 똑똑한 키보드? 스마트보드출시. 바꿀만 할까?

가만 생각해보면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키보드입니다. 문자, 카톡, 라인으로 대화를 하고, 인터넷으로 검색을 할 때 등 우리는 항상 키보드를 씁니다. 우리가 숨을 쉴 때 딱히 인식하지 않듯 키보드 역시 별다른 생각없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처럼 문자를 입력하는 단순한 역할을 하는 키보드가 점점 특별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스마트폰 키보드가 특별하면 얼마나 특별하겠어?라고 생각 하실 수도 있는데요. 지금까지와는 사뭇 다른 편의성과 재미를 제공하는 키보드를 하나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네이버에서 출시,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인 스마트보드(Smartboard)입니다.

똑똑한 키보드 스마트보드

네이버가 만든 이 스마트 보드는 단순히 빠르고 편리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외에 다양한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한글로 치면 바로 영어로 번역해서 보내주는 기능부터, 키보드 상에서 바로 검색해서 원하는 정보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스티커, 이모티콘, 이모지는 물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재미난 짤방도 키보드 상에서 바로 보낼 수 있습니다.

상당히 흥미롭죠? 사실 스마트폰으로 키보드를 좀 써본 분들이라면 살짝 G보드(GBoard)가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G보드에서 제공했던 기능들을 스마트보드에서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G보드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이 네이버 키보드 스마트 보드는 한글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죠.

다운로드(An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avercorp.android.smartboard

서비스 홈페이지: http://keyboard.naver.com

키보드에 검색기능이?

키보드에 검색 기능이 왜 필요해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괜히 배터리만 먹고 무거워지는거 아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써보면 정말 편리하다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친구와 대화하다 갑자기 검색을 해야 할때 지금까지는 이렇게 했습니다. "메시징 앱 종료 > 인터넷 앱 실행 > 검색어 입력 > 정보 찾기 > URL 복사 혹은 공유 > 다시 메시징 앱 실행 > 붙여넣기"를 해야 합니다. 과정이 참 복잡하죠?

하지만 스마트보드는 아주 간단합니다. 키보드 좌측 상단에 있는 'N'을 누른 후 검색어를 입력하면 바로 원하는 정보가 나옵니다. 예를들어 만나서 맛집을 가고자 할때 OO 맛집을 키보드 상에서 바로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가 나오며 그 중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면 복사할 필요도 없이 바로 대화창에 해당 정보가 보여집니다. 전송만 누르면 바로 보낼 수 있는거죠.

또한, 최근 검색어를 보여주고 네이버에서 제공했던 검색창 자동완성 기능도 함께 지원해서 빠르게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앱을 쓰더라도 앱을 종료할 필요없이 키보드 상에서 검색을 할 수 있다라는 게 정말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며칠 써보지 않았지만 생각보다 우리가 대화중 검색을 많이 했구나 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번역도 가능!

두번째로 마음에 드는 기능은 바로 번역 기능입니다. 네이버 번역 서비스인 파파고가 탑재되어 한글을 입력하면 영어, 중국어 간체, 일본어 등으로 실시간 변환됩니다. 키보드 우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한글로 입력하면 바로 영어로 변환되어 전송만 누르면 끝이 납니다. 점점 영어 공부를 안하려는 핑계거리만 생깁니다.

간단한 대화는 꽤나 정확하게 번역되어 외국인과 대화를 나눌 때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아무래도 영어보다는 한글 입력이 편리한데 알아서 영어로 입력해주니 참 편리합니다.

이모티콘? 이젠 움짤로~

카톡, 라인 등을 하면서 이모티콘이 참 많아졌습니다.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을 이모티콘으로 전달하는데요. 그런데 이 네이버 스마트보드는 이모티콘을 뛰어넘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재미난 짤방도 보낼 수 있습니다.

ㅋㅋ 모양의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다양한 움짤이 보입니다. 신나!, 슬퍼, 피곤해, 아파, 웃겨!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제공하며 이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나의 감정을 움짤로 더 풍부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추후 검색기능을 좀 지원해서 조금 더 빠르게 움짤을 찾으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소모량 때문인지 움짤 화질이 조금 떨어지는 것도 아쉬운데요. 이는 사용자가 고화질, 저화질 등으로 선택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또한, 현재 이모티콘하고 움짤의 경우 바로 보내기가 아직 안됩니다. 이모티콘, 스티커, 움짤, 그리기 이미지 등을 보낼 때 받는 상대방을 한번 더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메신저 앱에서 업데이트가 필요한데요. 현재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구글 알로, 구글 안드로이드 메시지, 행아웃에서는 대화중 바로 보낼 수 있지만 그 외 문자, 카톡, 라인 등에서는 다시 한번 상대방을 선택해야지만 보낼 수 있습니다. 차후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림을 그려 보내자!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글씨를 직접 써서 보낼 수 있고 촬영한 사진, 캡쳐 이미지 등을 불러와서 자유롭게 낙서 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왔다갔다 할 필요없이 네이버 키보드 상에서 다 할 수 있습니다.

<이모지 및 자동완성 기능>

무엇보다 빠르게 입력하자!

키보드의 기본 역할은 빠르게 문장과 단어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이게 불편하면 추가 기능들은 사실상 쓸모가 없어지는 것이죠. 네이버는 자사의 인공지능(AI) 기술과 연동하여 자주 사용하는 단어, 문장 등을 파악해 추천어, 교정어, 이모지 등을 추천해줍니다. 문장을 다 입력할 필요없이 추천하는 단어를 선택해 빠르게 문장을 완성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많이 쓰는 문구의 경우 미리 등록해서 빠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좌에서 우로 스와이프하면 등록한 문구들이 나옵니다. 이 중 원하는 문구를 선택해서 빠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집주소, 계좌번호, 첫인사 등을 저장해놓으면 좋습니다.

한자 사용도 훨씬 간편합니다. 한글을 입력후 한자 아이콘을 누르면 그 한글에 맞는 모든 한자를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퀵문자라는 기능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네, ^^, ?' 등의 일상단어, 기호 등을 미리 저장을 해서 빠르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Space키 좌측에 보면 ^^ 모양의 키패드가 있는데요. 일일이 기호로 바꿔서 ^^를 입력하지 않고 한번만 눌러 바로 해당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

마지막으로 다양한 스킨을 지원합니다. 화이트, 블랙 등의 기본 디자인은 물론 퍼플, 핑크, 오~여름! 까지 총 5가지 스킨을 제공합니다.

또한, 아예 원하는 이미지를 키보드 배경 이미지로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는 두벌식, 단벌식, 천지인, 나랏글, 베가 총 5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키패드가 커서, 기본 키보드 대비 오타율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높이 조절이나 한손모드 기능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아무래도 검색이나 움짤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키보드가 컸으면 하는데요.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으니 높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더더욱 기대가 되는 네이버 키보드 스마트보드

아직 베터 버전인 만큼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해보면 정말 편리해지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저 단순히 기능만을 늘릴 것이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이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불편하게 느꼈던 혹은 원했던 기능을 잘 찾아서 알차게 채워넣었습니다. 키보드가 얼마나 더 발전하겠어라고 생각했는데 꽤 놀랍네요.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는 것보다 통화가 편해지는 나이가 됐는데요. 이제 늙어서 타자가 느리고, 지루하다라는 놀림 따윈 안받아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