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갤럭시S9 빅스비 비전과 V30S Q렌즈 비교. 누가 더 잘될까? 도긴개긴

갤럭시S9 빅스비 비전과 V30S Q렌즈 비교. 누가 더 잘될까? 도긴개긴

빅스비 비전(Bixby Vision)과 Q렌즈(QLense)는 사진으로 쇼핑, 이미지 등을 검색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능이다. 쉽게 말해 내 친구 손목에 있는 시계 정보가 궁금하다면 예전처럼 검색할 필요없이 갤럭시S9은 빅스비 비전을 실행해서 V30과 V30S는 Q렌즈를 통해 찍기만 하면 쇼핑 정보부터 이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글들을 바로 볼 수 있다.

왜 필요하지?

지금까지 우리는 궁금증이 있을 경우 브라우저 앱 실행, 검색어 입력이라는 프로세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왔다. 물론 최근에는 음성인식을 통해 검색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내가 찾고자 하는 대상의 이름도 브랜드도 그 어떤 정보도 모를 경우는 찾을 방법이 없다. 이때 쓰는 것이 바로 Q렌즈와 빅스비 비전이다.

쉽게 말해 이미지 검색이라고 보면 된다. 궁금해하는 대상을 촬영하면 그 결과값을 통해 이와 유사한 제품들의 쇼핑 정보부터 웹상에 있는 다양한 관련 콘텐츠까지 검색해준다. 당연히 유용할 수 밖에 없다.

갤럭시S9 빅스비 비전

음성인식 서비스인 빅스비를 출시하면서 삼성은 카메라 앱에 빅스비 비전을 결합해서 해당 기능을 제공했다. 하지만 갤럭시S9에서는 빅스비 비전을 카메라와 분리해서 별도 앱으로 제공하고 있다. 빅스비 비전을 실행해서 위 설명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빅스비 비전 기능 역시 업그레이드 됐다. 메이크업, 텍스트, 이미지, 쇼핑, 장소, 음식, 와인, 책, QR코드 등으로 세분화했다. 이렇게 세분화할 경우 결과값이 더 정확해질 가능성이 있다.

달랑 사진 한장을 찍어놓고 해당 정보를 찾으라고 하는 것과 음식, 와인, 책 등 어떤 피사체인지 한단계 더 세분화하고 또, 어떤 결과값을 필요로 하는지 정한 상태에서 정보를 찾도록 요청하는건 확실히 다르다. 당연히 후자가 더 정확한 결과물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 사용성 측면에 있어서 이전 보다 확실히 개선됐다.

또, 재미있는건 메이크업을 선택하면 전면 카메라를 통해 내 얼굴이 나오며 립스틱, 블러셔, 아이섀도, 아이브로우, 파운데이션 등을 선택해서 가상으로 화장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메이크업을 했을 때 대략적인 느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가상으로 화장한 모습을 통해 원하는 컬러, 나에게 필요한 화장품 등을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정식 출시 버전은 아니기에 한개 업체명만 뜨는 건지 모르겠지만 라네즈(LANEIGE)가 있다.

V30, V30S Q렌즈

Q렌즈는 빅스비 비전보다 한세대 늦게 출시되어서인지 딱 빅스비 처음 버전과 비슷한 느낌이다. 카메라를 실행하면 Q렌즈와 AI카메라가 보이고 Q렌즈를 선택하면 쇼핑검색, 이미지검색, QR코드 스캔 총 3가지 기능을 세분화 해서 제공한다. 구성 자체는 삼성 빅스비 비전과 비교해서 아직은 부족한 느낌이다.

방식이나 기능 자체는 빅스비 비전과 동일하다.

<갤럭시S9플러스 빅스비비전>

어떤 것이 더 좋을까?

당연히 더 세분화해서 다양하게 제공하는 만큼 사용자 입장에서 조금 더 신뢰감을 안겨주는 건 빅스비 비전이다.

물론 와인, 음식, 책, 텍스트 등 세분화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Q렌즈가 이 정보를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하지만 처음부터 카테고리를 정해놓고 찾을 경우 더 정확한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기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빅스비에 더 신뢰감을 가지게 된다. UI 역시도 빅스비비전이 조금 더 세련된 느낌을 안겨준다.

<V30 Q렌즈>

다만 인식율을 따져보면 주요 기능인 쇼핑 검색이나 이미지 검색 모두 둘다 비슷한 수준이다. 어떤 것이 더 우월하다고 보기 힘들다. 둘다 잘되거나 둘다 안되는 수준이다. 둘 중에 한가지만 되는 경우는 없었다. 집에 있는 정말 많은 제품들을 찍어 봤지만 둘다 되거나 둘다 안됐다.

<전혀 다른 걸 찾아주는 갤럭시S9 빅스비 비전>

예를들면 네스프레소 캡슐을 촬영하면 두 제품 모두 말도 안되는 것을 검색해준다. 하지만 특징이 정확한 제품이나 책 등을 검색할 경우 정확한 정보를 알려준다. 잘 알려져 있는 제품이거나 제품에 텍스트가 있을 경우 더 정확하게 찾아주며 단순히 외형만으로 정보를 찾을 경우는 아무래도 유사 이미지를 검색해서 정확도가 떨어진다.

<V30 Q렌즈 동작 영상>

또한 현재는 정보를 보여주는 형태가 정확도 위주로 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최저가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가 많기에 차후에는 정확도를 올려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최저가 우선의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적용해 나가야 할 듯 싶다.

<위 : 갤럭시S9, 아래 : V30 - 갤럭시S9은 정확하게 와인 정보를 찾아준다.>

와인의 경우는 확실히 삼성 빅스비 비전이 우세하다. 와인이라는 카테고리를 설정한 후 사진을 촬영하기에 결과값 역시 와인 범주 내에서 찾게 된다. 따라서 전혀 상관없는 것까지 검색 결과로 알려주는 Q렌즈에 비해 빅스비 비전이 더 정확하게 찾아낸다.

아직도 걸음마 단계지만 재밌다.

이 기능 때문에 어떤 걸 선택할지 고민할 필요는 없다. 물론 빅스비 비전의 조금 더 세분화되어 있고 UI 역시 세련됐으며 메이크업 등 유니크한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진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기능만을 놓고 보면 무승부다.

분명한 건 기능 자체가 아직 걸음마 단계 임에도 계속 사용하고 싶을 만큼 재미있고 또,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싶다. 더 많은 이들이 더 많이 사용해서 빠르게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이 들 정도다.

참고로 LG전자는 V30S ThinQ에 탑재한 Q렌즈, AI카메라, 브라이트 카메라 기능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V30에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갤럭시S9에 탑재된 개선된 빅스비 비전도 조만간 갤럭시노트8과 갤럭시S8 등에 지원하지 않을까 한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0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