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7, 7플러스 블루투스 연결 불량 이슈! 원인은?
최근 출시된 애플 제품들의 안좋은 소식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에 제기된 문제는 블루투스와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불안정한 블루투스 연결
미국의 IT전문 웹진 BGR은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의 블루투스 연결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라는 글을 보도했습니다. 안정적인 연결이 필수인 블루투스 기능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거나 연결이 되더라도 끊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라는 점입니다.
특히 자동차와 아이폰7을 블루투스로 연결했을 때 끊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사파리 등 웹을 사용할 경우 주파수 간섭으로 인한 오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3.5mm를 뺐기에 더 문제가 되는 블루투스 이슈
3.5mm를 과감하게 삭제하면서 블루투스를 대안으로 내세웠습니다. 충분히 대체할 수 있노라 자신있게 이야기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현재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3.5mm를 대체하기에 턱없이 힘든 상황입니다.
현재 해외 쪽 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보면 아이폰7을 사용하기 전 아이폰6때부터 문제없이 연결했던 블루투스 이어폰이 아이폰7에 와서 끊어짐이 심하게 발생하여 사용이 힘들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교환했다라는 내용도 있는 것으로 보아 애플에서 이미 이 문제를 파악하고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에어팟도 출시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과연 그 원인이 뭘까요?
에어팟? 아님 업데이트?
우선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처음부터 이 문제가 발생했다면 출시 직후부터 바로 이슈가 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아 업데이트로 인한 이슈가 아닐까 합니다.
실제 저희 회사에 2명의 직원이 아이폰7을 사용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업데이트 이후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직원의 경우 음악을 실행하면 거의 50% 내용만 들린다고 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라고 합니다.
또는 에어팟을 새로 출시하면서 아이폰7과 에어팟과의 최적화를 위해 별도 커스텀을 거치면서 발생한 이슈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잠시 직원 아이폰7을 빌려서 체험을 해봤는데요. 확실히 끊어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블루투스 제품을 갤럭시S7엣지와 아이폰6S에 연결했을 때 전혀 문제없이 동작하는데 아이폰7만 끊어짐이 발생했습니다. 다만, 커뮤니티를 보면 문제가 없다라는 사용자도 있는 만큼 하드웨어적인 문제는 다행이 아닌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안도 없는 아이폰7, 빠른 해결이 필요!
3.5mm라는 선택지를 제외 시키면서 블루투스라는 한가지 대안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즉, 애플은 하드웨어가 됐건 소프트웨어가 됐건 블루투스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테스트를 거쳤어야 했는데요. 아쉽게도 그러지 못한 듯 합니다. 결국 음악도 제대로 듣지 못하는 불편함을 해결할 때까지 소비자가 고스란히 감내해야 합니다.
100% 완벽한 기술은 없다라고 생각됩니다. 이래서 추가 선택지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고요. 분명 발전하고 오랜 기술로 대중화되기는 했지만 대역폭이 좁은 블루투스를 유일한 대안으로 내놓았다라는 건 분명 아쉬움이 있습니다.
스스로의 만든 함정에 빠진 애플. 하루 빨리 개선해서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해주길 기대해보겠습니다.
PCP인사이드 인기 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