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청소기도 깨끗해야 한다. LG코드제로 A9 청소, 관리하는 방법은?

청소기도 깨끗해야 한다. LG코드제로 A9 청소, 관리하는 방법은?

내 집을 깨끗하게 해주는 기특한 LG코드제로 A9. 이렇게 기특한 A9를 오래시간 고장없이 사용하려면 A9 관리 역시 중요하다. A9을 청소해주면 청소 효율도 더 높아지고 청결을 유지할 수 있어 되도록 자주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다만, 잘못된 청소 방법은 오히려 A9 사용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청소 관련 정보를 꼭 확인 한 후 A9을 청소하자.

LG코드제로 A9 청소 방법은?

코드제로 A9을 청결히 유지하고 싶다면 아래의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하면 된다. 중간중간에 있는 링크를 통해 영상으로도 A9 청소법을 확인할 수 있다.

LG코드제로 A9 청소기 관리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다. 단, 물로 청소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명확하게 파악해서 청소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꼭 한번은 이 글이나 영상을 보고 A9을 청소하길 추천한다.

먼지통 내부 청소 방법(물 X)

먼저 먼지통 내부는 절대 물로 닦아내면 안된다.

집 청소를 마무리 한 후 먼지통에 가득 담겨 있는 이물질은 바로 털어내는 것이 좋다. 더욱이 먼지통에 이물질이 많은 경우에는 청소도 잘되지 않는다.

연장관과 배터리를 분리 한 후 먼지통 버튼을 눌러 커버만 열어주면 그 안에 있는 이물질을 털어낼 수 있다.

커버 오픈은 쓰레기통 앞에서 하는게 좋다.

기본 제공하는 칼형 흡입구를 금속망 필터 홈에 맞춰 끼운 후 돌려주면 금속망을 쉽게 분리할 수 있다.

참고로 위가 칼형, 아래가 솔형 흡입구다.

자주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더니 안에 먼지가 가득 담겨 있다.

분리한 후 솔형 흡입구를 가지고 그 안에 남은 먼지 등을 쓸어내면 된다. 조금 더 완벽하게 닦아내려면 조금 더 작은 솔로 이물질을 쓸어내는 것이 좋다.

먼지통 청소 방법 보러가기 : http://bit.ly/2wvRUap

금속망 필터(물 O)

앞서 분리한 금속망 필터는 물로 세척이 가능하다.

그냥 분리한 금속망을 물로 닦아내면 된다. 아주 깨끗이 다만, 닦아내는 만큼 건조하는 것도 중요하다. 잘못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만큼 "확실하게" 건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헤파/마이크로 필터(물 O)

헤파필터 역시 물로 세척이 가능하다.

본체 앞 헤파필터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분리할 수 있다.

분리한 후 안을 보면 눈에 확 띄는 그린 컬러의 마이크로 필터가 있는데 이 역시 쉽게 꺼낼 수 있다.

이렇게 꺼낸 필터들은 모두 물로 세척할 수 있다. 가볍게 먼지를 털어준 후 흐르는 물에 씻어내면 된다. 헤파필터의 경우 조금 더 깔끔하게 닦아내려면 여러 번 툭툭 쳐서 먼지 등을 털어낸 후 흐르는 물에 닦아내면 된다.

마찬가지로 물기를 최대한 털어낸 후 습하지 않은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말리면 된다. 제대로 건조하지 않을 경우 악취 및 세균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잘 말려야 한다.

다 건조시킨 후 역순으로 조립하면 된다.

필터 청소 방법 보러가기 : http://bit.ly/2uXuA5N

<언뜻 봐도 지저분하다.>

흡입구(물 X)

흡입구는 절대 Never 물로 세척하면 안 된다.

사실 흡입구 청소 방법은 필자도 몰랐다. 최근 알게 된 후 청소를 했는데 정말 심각했다.

<청소 전 모습, 이물질이 심하게 붙어있다.>

머리카락부터 온갖 지저분한 것들은 다 달라붙어 있었다. 특이하게 회전솔에는 머리카락이나 실등이 없었지만 측면부와 흡입구와 연장관이 이어지는 부분에 유독 이물질이 많이 끼어있었다.

연장관에서 흡입구를 분리한 후 뒤집으면 우측 상단에 회전솔 분리 레버가 있다.

<위 순서대로 하면된다. 결합은 역순이다.>

이 회전솔 분리 레버를 1자 드라이버나 동전 등을 이용해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린 후 회전솔을 잡고 자기 쪽으로 살짝 돌려 우측으로 당겨주면 회전솔이 완벽하게 분리 된다.

본체에 연장관을 분리한 후 칼형 흡입구를 결합해서 회전솔에 붙은 이물질을 청소해주면 된다. 남아있는 이물질은 물 티슈를 이용해서 제거해준다.

흡입구 바닥 역시 동일하게 먼지 흡입 후 물 티슈 등으로 닦아내면 된다. 위 사진을 보면 상당히 말끔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흡입구 청소 방법 보러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OqFaFJGX7vs&t

흡입력 세기 조절

추가로 사용자들이 헷갈려 하는 흡입력 조절 기능을 설명해볼까 한다. 무선 핸디청소기 A9은 1단(표준), 2단(강), 3단(터보) 3가지로 흡입력을 조절할 수 있다. 다만 버튼에 터보(3초)라 적혀있어서 오직 2단계 조절만 지원하는 걸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기본 전원 버튼을 누르면 1단으로 동작하며 +버튼을 누르면 2단이된다. 그런 다음 +버튼을 3초 정도 누르면 터보로 전환된다. 표준 1단에서 바로 터보모드로 전환되지 않으며 - 를 눌러 흡입력 세기를 줄일 수 있다.

강 혹은 터보의 경우 섀시 바닥 틈에 박혀있는 이물질을 청소하는데 꼭 필요하다. 틈 안에 들어가 있어 1단으로는 잘 빨아들여지지 않지만 강이나 터보를 선택하면 틈새 사이사이 껴있던 먼지를 깔끔하게 빨아들일 수 있다. 카펫의 경우 역시 터보를 이용하면 조금 더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참고로 배터리 하나로 1단 시 34분 이상 사용할 수 있었고 강모드는 9분동안 사용할 수 있따. 웬만한 집은 배터리 1개로 충분히 커버되지만 만약 이 걸로 부족하다 하더라도 기본 1개 배터리를 더 제공하는 만큼 청소할 구역이 남았는데 배터리가 떨어질까 조마조마할 필요는 없다.

충전 방법은?

두 번째로 충전 시 잘못 꽂아서 충전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정확하게 거치대에 꽂아줘야 제대로 충전이 되기에 충전대에 꽂을 경우 본체 좌우측에 튀어나와있는 돌기 부분이 충전대에 잘 꽂아지는지 확인해는 것이 필요하다.

<좌우 측면 부 돌기 부분이 충전대에 정확하게 맞아야 한다.>

또한, 제대로 꽂았다 하더라도 앞쪽에 있는 배터리 잔량 표시등이 깜빡이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깜빡이지 않는다면 제대로 거치된 것이 아니다.

LG코드제로 A9 제대로 관리하자!

청소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알려준 A9을 또, 고가의 A9을 더 오랜 시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무척 중요하다. 청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A9 청소와 관리는 필수다. 다만, 잘못된 관리로 쉽게 망가질 수 있기에 귀찮더라도 위에 내용을 꼭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매우 어려운 것도 아니니 기억하는 것도 필요하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물로 닦지 말아야 하는건 절대 하지 말아야 하며 물로 세척한 것 역시 제대로 건조해야만 한다. 제대로 건조하지 않으면 안하느니만 못하다. 그리고 꼭 주의하여 청소해야 한다. 꼭이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본 글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포스팅 비용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